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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중도일보 DB) |
15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2~2025년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개막 후 70일간 야구 경기가 열린 날 전국 9개 구장 주변 상권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은 2022년 대비 2023년 13%, 2024년 25%, 올해 31%로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한 141만 명의 데이터 561만 건을 조사한 결과다.
2022년 대비 올해 매출액 증가가 가장 두드러진 업종은 편의점으로 3년 전 대비 매출이 37%가량 상승했다. 이와 함께 제과·제빵(36%), 커피·음료(31%), 음식점(29%), 패스트푸드(26%) 등의 업종도 매출이 크게 올랐다.
올해 야구 경기가 열린 날 5개 업종 매출액은 경기 없는 날보다 약 90% 증가했다. 경기 있는 날에는 패스트푸드(166%), 편의점(122%) 업종 매출이 급증했고, 음식점과 커피·음료 업종은 76%, 제과·제빵점은 62% 증가했다.
특히 인천 SSG랜더스필드와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 주위 패스트푸드점 매출은 10배가량 매출액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SSG랜더스필드 주위 패스트푸드점 최대 매출 상승은 1172%,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 주위는 889%에 달했다.
경기가 끝난 이후(평일 21~24시, 주말·공휴일 17~24시) 야구장 주변 상권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구장은 대전 한화생명볼파크다. 대전 한화생명볼파크의 매출 증가율은 약 46%에 달해 전국 모든 구장 중에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대구 삼성 라이온즈파크(42%)와 부산 사직야구장(20%) 등이 뒤를 이었다.
야구장 주변 매출 증가가 높았던 시리즈는 단군 매치(두산 대 기아, 42%), 클래식 시리즈(삼성 대 롯데, 33%), 항구시리즈(SSG 대 롯데, 7%), 잠실 더비(LG 대 두산, 4%), 엘롯라시코(LG 대 롯데, 0.1%) 순이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으로 야구 경기가 열리면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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