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전민초등학교(교장 박순창·이하 대전전민초)는 대전교육청 지정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이자 대전 서부 다문화 클러스터 중심학교로서 대덕초, 대전자운초와 함께 '어(어울림)·나(나아감)·더(더함)'를 주제로 한 '어나더(AN.THE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문화 이해를 넘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성장하고 소통하는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데 목적이 있다.
대전 서부 다문화 클러스터의 다문화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삶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한국어를 막 배우기 시작한 이주배경학생이 친구들과 어울리며 점차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 대전전민초 다문화교육의 출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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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전민초 다누리학생동아리 전문가 특강 수업 모습. 대전전민초 제공 |
▲어울림: 문화를 나누며 관계를 맺다='어울림'은 관계의 시작이다. 대전전민초 학생들은 '다누리 학생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세계 각국의 문화를 탐구하고 이를 다양한 예술 활동(연극, 판화, 꾸미기, 전시 등)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멕시코 전통놀이 배우기, 중국어 인사말 익히기, 키르키즈스탄과 인도 전통문화 체험 등은 모두 이 활동의 일부다. 이 과정에는 '강점더함 학부모 동아리'가 함께하며, 각국의 문화를 직접 소개하고 체험을 이끌어 학생들의 이해를 깊이 있게 확장시킨다. 여름 방학에는 다문화 감수성을 더욱 풍부하게 키울 수 있는 세계 문화 체험 캠프도 운영된다.
대덕초에서는 '대덕 유레카 학부모 명예 교사' 수업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활발한 참여와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교와 가정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교육의 폭을 넓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책 읽어주는 형님' 활동을 통해 서로의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문화에 귀 기울이며 다름을 존중하는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됐다.
대전자운초는 학생들이 매일 아침 다문화 노래 '온누리 지구촌 인사 여행'을 들으며 등교하고 매달 선정된 인사말로 인사를 나누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세계 문화를 접하고 있다. '온짝' 학생 동아리, '따스한 맘' 학부모 동아리, '온통' 교사 동아리와 함께하는 '어울림의 날'은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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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전민초 한국어학급 수업 모습. 대전전민초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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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인 대전자운초 학생들. 대전자운초 제공 |
▲나아감: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이주배경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의 핵심은 '나아감'이다. 전민초는 학생의 언어 수준과 학습 특성을 고려해 기초 자모부터 교과 연계 학습 언어까지 익힐 수 있도록 수준별 한국어반을 운영하고 있다. 담임교사와 한국어 교사가 협력해 학습뿐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며 또래 관계도 원활히 형성하고 있다.
또 학생들이 한국 사회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농촌 체험, 도서관 체험, 전통놀이 활동 등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매주 실시되는 국악 수업에서는 장구, 소고, 사물놀이 등 전통 악기를 직접 배우며 우리 문화를 몸으로 익히고 있다. 이 과정은 전통문화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문화적 소속감과 정서적 안정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대덕초는 '징검다리 프로그램'을 통해 이주배경학생이 한국 학교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한국문화 교육을 통해 낯선 환경에 놓인 이주배경학생이 한국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학교와 지역사회에 스며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해 언어, 문화적 차이 때문에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이주배경학생들에게 개인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원활한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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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감' 활동으로 한국전통문양 알아보기를 하고 있는 대덕초 학생들. 대덕초 제공 |
대전자운초는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다문화교육을 통해 모두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다문화 이해 주간에는 이주배경학생 학부모를 초청해 그들의 모국을 소개하고 문화를 나누는 수업을 총 10개 학급, 12차시로 진행했으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통해 이중언어의 강점을 살리는 기회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의 국악공연, 대전교육정보원의 SW 창의 체험 교실, 한밭 문화마당의 국가유산교육 등 지역 자원을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재능과 흥미를 키우고 있다. 또 자운다문화 놀이 한마당, 한국어학급 학예발표회 등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강점을 드러내며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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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를 배우고 있는 대전자운초 학생들. 대전자운초 제공 |
▲더함: 공동체가 함께하는 성장='더함'은 공동체 전체의 참여를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의 강점을 발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전교생이 함께 참여하는 다문화 어울림 캠프를 비롯해 이중언어 말하기 활동, 진로 연계 교육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가진 언어적·문화적 자산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주배경학생들은 자신의 모국어를 활용한 발표와 문화 소개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키우고, 친구들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간다. 또 지역의 유관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실제 사회와 연결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단순한 문화 이해를 넘어, 다름을 자산으로 전환하는 경험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문화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한다.
전민초는 교사의 다문화 이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충남대 박환보 교수를 초청해 서부 다문화 클러스터 소속 교사들과 함께 정기적인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문화 간 의사소통, 다언어 수업 전략, 이중언어 학습자의 강점 이해 등 실천 중심의 내용을 다루며, 교사들이 교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교사 역량 강화는 학생 중심의 다문화 교육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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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 연계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 중인 대전전민초. |
대덕초는 이주배경학생의 학부모들이 교육 기부 수업을 통해 학교 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자녀의 학교 적응을 함께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주배경학생의 숨겨진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학업과 생활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강점+ 자신감 Up!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주 Armidale CPS와의 온라인 수업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재능을 개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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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자신감 up!' 정서 지원 프로그램 중인 대덕초 학생들. 대덕초 제공 |
대전자운초는 다문화 이해 주간을 통해 학부모 초청 수업과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악 공연, SW 창의 체험 교실, 국가유산교육 등 지역 자원을 연계한 체험 중심 교육을 펼치고 있다. 또 '자운다문화 놀이 한마당', '한국어학급 학예발표회' 등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박순창 대전전민초 교장은 "대전전민초는 모든 학생들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존하는 다문화 역량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 학교가 함께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대전 다문화교육의 선도 클러스터가 되겠다"고 밝혔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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