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동백3동 롯데 캐실에코 1단지 경로당 방문 어르신들과 소통 |
이날 이 시장은 "지난해 롯데 캐슬에코 1단지가 대한노인회 스마트 경로당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어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며 "올해 과학기술 정통부 공모사업 선정에서 확보한 13억 원을 스마트 경로당 60곳 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경로당 어르신들은 " '용인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 산업단지' 조성과 국·내외 도시와 자매도시를 체결하는 등 용인의 발전과 높아진 위상을 공감 한다"며, 고령 친화 도시를 위한 복지정책과 경로당 운영에 필요한 사안들을 건의했다.
이곳 경로당은 지난해 사단법인 대한노인회가 주관한 스마트 경로당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키오스크 활용교육 ▲건강체조 ▲노래교실 ▲클래식 음악 강의 ▲요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키오스크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경로당을 방문하는 어르신을 위해 다양한 교육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주말에는 종교활동과 저마다 원하는 개인취미 생활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중이다.
경로당에 마련된 키오스크에서는 건강관리, 날씨정보, 출석·활동기록 확인을 비롯해 대한노인회에서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언론기사와 용인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아울러 투명한 보조금 회계관리와 효율적인 행정을 인정받아 모범경로당으로 평가받으며,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문화와 배움의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용인=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