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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복 인천시장이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3연륙교 통행료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제공=인천시 |
시는 개통과 동시에 영종·청라 주민에게 우선 감면을 적용한 뒤 2026년 3월 말 통행료 감면시스템이 구축되면 인천시민 전체로 무료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주변 도로와의 통행료 형평성을 고려해 승용차 기준 2000원을 책정했으며, 운영 방식은 인천시민에게는 무료, 타지역 주민에게는 통행료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감면시스템에 등록된 시민 소유 차량은 차종·대수·이용 횟수와 관계없이 모두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등록하지 않은 차량이나 법인 차량, 단기 렌트·리스 차량 등은 제외된다.
유정복 시장은 "제3연륙교는 단순한 교량이 아니라 시민 권리 회복과 불평등 해소의 상징"이라며 "통행료는 2000원으로 책정했지만 인천시민에게는 무료화가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통행료 정책 발표 이후 인천 지역 시민단체들도 입장을 발표하고, 인천시의 정책적 결단을 지지하며 인천시가 발표한 사항들이 정상적으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 강력한 대응을 선언했다. 시민단체는 "제3연륙교 무료화는 시민의 권리이자 정의의 문제"라며 "국가와 LH가 끝내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법적·사회적 대응을 통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제3연륙교 건설을 둘러싼 구조적 문제에 대해 시민이 이미 분양가와 세금으로 기여한 만큼 인천시민 무료화는 당연한 권리이며 국토교통부 또한 영종대교 민자협약을 재검토해 잘못된 조항을 고쳐야 하고, LH는 토지 매각 수익과 분양 이익을 무료화와 손실보상 재원으로 환원해야 한다"라고 못 박았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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