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남도가 K-전남 김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전남도 제공 |
전남은 전국 김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최대 생산지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갯벌의 90.4%가 전남에 위치해 있어 최적의 김 생산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로컬 이코노미의 가치가 커지는 가운데 전남 김의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전남도는 이번 브랜드 출시를 계기로 전남 김을 '세계가 사랑하는 K-푸드' 대표 상품으로 육성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검은 반도체'로 불리는 김의 가치를 널리 알리며 프리미엄 상품화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김의 역사와 가치를 스토리텔링으로 담은 K-전남김 팸플릿을 제작해 해외 바이어와 소비자가 김의 매력을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K-전남김'은 전남 김 상품화 개발 및 마케팅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된 ㈜신안천사김이 생산한 제품으로 판매 수익금 일부는 연말 전남도의 사회공헌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전남도는 지난 9월 13일 서울아프리카페스티벌에서 홍보관을 운영해 김의 역사와 영양, 건강효과를 알리고 K-전남김 시식행사를 진행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 해외 상설판매장, H마트 온라인몰, Weee, 아마존 전남 브랜드관 등에 입점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김밥·김부각·김스낵 등 글로벌 소비 트렌드를 접목한 체험형 홍보도 확대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글로벌 대형유통업체 입점을 기념한 대형 판촉행사를 열고, 해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바이럴 마케팅 등 다각적 홍보전략을 추진해 세계 각국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K-전남김'을 각인시킬 계획이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김 산업은 전남 수산업의 핵심 성장축이자 세계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케이푸드(K-Food)"라며 "이번 K-전남김 출시는 김의 본고장 전남을 세계시장에 알리고, 케이푸드 수출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홍보해 농어민 소득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안=이정진 기자 leejj053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