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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A 노선 내부 모습. 사진=이희택 기자. |
국토교통부가 지난 4일 민자 적격성 조사(한국개발연구원 수행) 통과 소식을 전해온 만큼, 앞으로 숙제는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이번 통과는 말 그대로 문재인 전 정부 당시 입안된 국가 재정 사업 대신 민자 추진으로 전환되는 그 이상의 의미도 아니기 때문이다. 세종시 입장에선 건설비 총액의 15%, 운영 중 손실 발생 시 0%란 부담 구조가 매력적이다.
체감지수는 민자 사업이 속도감을 낼 것이란 기대를 모으지만, 문제는 지역 사회가 기대하는 '노선안' 반영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민자 사업자 입장에선 '사업성'이 가장 중요한 가치일 수밖에 없어서다. 버스처럼 '내 집 앞 정류장' 구조는 불가능하다.
차량 모델이 EMU-180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동일한 만큼, 앞선 사례에 따른 미래 예측도 가능한 부분이다.
2024년 운정 중앙~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으로 우선 개통한 GTX A 노선을 살펴보면, 8량 철도에 운행 속도는 180km/h로 일반 지하철보다 4배 이상 빠르다. 정원은 1000명 안팎이다. 역간 거리는 통상 6~9km고, 소요시간은 최대 6분으로 지하철보다 오래 걸리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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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X 완공 후 기대효과. 사진=국토부 제공. |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주민들의 기대감은 역시나 역사가 자신의 거주지 인근에 배치되는 데 있다. 세종시의 경우, 2029년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2033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흐름상 고려 요소가 더욱 크다. 과거 용역 검토 과정에서 부각된 대평동 고속시외버스터미널역이나 나성역 등이 반드시 반영될 것으로 보기 어려운 배경이다.
정부세종청사의 한 공직자는 "민자 사업이기에 미래 이용 수요가 가장 중요하다. 급행 철도의 특성상 역사가 많기 어려운 측면도 분명히 있다"라며 "정부가 민자 사업자를 통해 합리적인 노선안을 찾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철도 이용 편익을 강화해주길 기대한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또 다른 숙제는 윤석열 전 정부 들어 대전~세종~충북 전체 노선(청주 도심 포함)과 총사업비(5조 1135억 원) 확대에서 찾을 수 있다. 출발점은 대전~세종 우선 개통으로 시작됐으나, 충북과 청주 공항까지 노선이 늘면서 완공 시기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국회와 대통령실을 중심축으로 두고, 노선안을 짜고 순차 개통이 합리적이란 의견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정부세종청사 및 미래 대통령실과 국회에서 서울역으로 이어지는 직결 열차 운행안의 구체화도 물음표로 남아 있다.
향후 절차는 2026년경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제3자 공고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협상, 2028년경 실시협약 체결 및 실시계획 승인(착공)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결국 정부와 민자 사업자는 앞으로 ▲대전~세종~충북 간 노선의 합리적 조정과 우선 개통 구간 찾기 ▲2033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춘 개통 유도 ▲서울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안 구체화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의 기본 구상안은 2034년 완공을 목표로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청주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64.4km의 철도 건설 사업이다.
개통 후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을 보면, 수도권 연결 노선은 서울~천안역 57분과 천안역~세종청사 28분으로 요약된다. 또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은 ▲세종청사~청주공항 35.5분 ▲세종청사~대전청사 10.5분으로 제시됐다.
CTX가 개통되면, 대전청사와 세종청사, 청주공항, 천안역 등 지역의 주요 거점간 통행시간이 30분대로 단축돼 충청권이 '5극 3특' 초광역 경제권의 한 축으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 대전청사와 세종청사가 서울과 대중교통 환승 없이 직결됨에 따라 국회와 기업, 중앙부처 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행정협업 효율이 높아져 세종의 '행정수도' 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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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