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심영선 비래영광교회 담임목사 |
성경 속 이삭은 소극적인 성향의 대표적 인물입니다. 그는 열심히 우물을 팠지만, 세 번이나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고도 크게 반발하지 않았습니다. 자기 아들 야곱이 자신을 속였을 때도 크게 분노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내 리브가에게도 수동적이었습니다. 겉으로 보면 소극적이고 조용한 삶을 살았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단호하게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이삭의 적극적 기도는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지 못했을 때 나타납니다. 40세에 결혼하고도 아이가 생기지 않아 20년 동안 기다려야 했지만, 이삭은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창세기 25장 2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삭은 자기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아내가 아이를 가지게 해 달라고, 주께 기도하였다. 주께서 이삭의 기도를 들어 주시니,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게 되었다." 소극적인 사람이라면 '아이 없는 삶을 받아들이자'라고 생각할 법도 합니다. 그러나 이삭은 기도를 통해 문제 앞에서 적극적으로 나아갔고,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기도의 본질은 적극성입니다. 어떤 일이 될지, 안 될지 미리 판단하기 전에 하나님께 맡기고 구해야 합니다. 우리의 판단은 한계가 있지만,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역사는 한계가 없습니다. 기도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고, 해결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믿음으로 문제를 극복할 힘을 얻습니다.
마태복음 18장 19절은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고 말씀합니다. 또한 야고보서 5장 16-18절은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자백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래서 여러분이 나음을 받게 하십시오. 의인이 간절히 비는 기도는, 큰 효력을 냅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본성을 가진 사람이지만, 비가 오지 않기를 기도하니, 삼 년 육 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오지 않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내리고, 땅이 그 열매를 맺었습니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기도는 단순히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을 넘어섭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고, 은혜를 체험하게 하며,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깨닫게 합니다. 이삭이 기도로 자녀를 얻은 것은 단순히 출산이라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기도에 응답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더 가까워지고 관계가 깊어진 축복이었습니다. 기도는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하고, 막힌 담을 허물며 평화를 가져옵니다.
리브가 역시 기도를 통해 고통 속에서 의미를 발견합니다. 임신 중 극심한 고통을 겪던 리브가는 하나님께 묻고, 두 민족이 잉태되었다는 뜻을 전달받습니다. 고통의 이유를 이해하게 되면서 출산을 견뎌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축복을 경험했습니다. 기도는 문제를 이기는 힘이자, 동시에 삶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하는 통로입니다. 우리 역시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화평을 경험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것으로 기도하면 우리의 삶은 풍성해지고 평화가 가득해집니다.
이삭과 리브가처럼, 기도는 문제를 극복하고, 고통 속에서도 의미를 깨닫고, 삶에 하나님의 화평이 가득한 통로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며, 세상 속에서 평화를 이루는 능력입니다.
작은 실천부터 해야 합니다. 식사에 앞서 기도드리고, 일터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기도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도하는 거룩한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할 수만 있다면 새벽에 기도드리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평화를 경험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심영선 비래영광교회 담임목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조훈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