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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철도공단 본사 모습. 제공은 국가철도공단 |
철도시설 성능검증은 새로 개발되거나 개량된 철도시설의 성능을 확인하고 운행선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제도로, 노반, 궤도, 전기, 신호, 통신 등 주요 분야를 대상으로 수행되고 있다.
2011년 2월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총 58건의 성능검증이 완료되었으며, 침목·체결장치 등 24건의 시설을 규격화하여 설계 및 시공에 반영하는 등 철도시설 품질향상에 기여해왔다.
성능검증 절차는 업체 신청을 시작으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구성하여, ▲기술 요건 적합성 검토 ▲구성 요소별 단위 성능을 검증하는 조립 시험 ▲운행선을 테스트베드(Testbed)로 활용하는 현장 설치시험 등 단계별 심의를 거치고 최종 통과한 시설에 대해 성능검증서를 교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 철도시설의 노후화, 환경오염, 소음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철도시설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목침목 대체재, 소음·진동 저감 장치 등 성능검증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공단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신청자가 보다 쉽게 성능검증을 신청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철도시설 성능검증 실무 매뉴얼'을 마련했으며, 아울러, 각 분야의 철도기술이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제정된 지침이 그대로 적용되어 성능검증 체계 등의 개정이 필요함에 따라, 2026년도에 '철도시설 성능검증 고도화 연구용역'을 발주해 단계별 심의 세부 기준을 마련하는 등 실정에 맞게 현행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철도시설 성능검증은 검증된 성능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체가 개발한 시설이 성능검증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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