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에 중도일보도 관내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숨겨진 특색과 매력을 찾아 지역 상권 매출 증대 등을 도모하고자 상인회장들을 만나봤다. <편집자주>
-간단한 자기소개.
▲ 천안성환이화시장 상인회장으로서 시장 내 활기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성환이화시장은 천안시 성환읍 중심부에 있는 전통시장으로, 1914년 개설돼 10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곳이다.
-성환이화시장은 어떤 곳인지.
▲ 개설 초기부터 지역 주민과 상인, 방문객이 서로 어울리며 장을 이뤘고, 세월이 흐르는 동안 지역 상권과 주민 생활의 중심지로 자리 잡아 왔다.
성환이화시장 주변은 경부선 철도와 국도가 교차하는 교통 요지로, 옛날부터 전국 각지에서 상인들이 모여 장이 형성되었던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상인과 고객이 서로 믿음을 나누며 신뢰를 쌓는 공간이기에 단순한 상업 공간을 넘어 지역 공동체의 중심으로 기능해 왔다.
성환이화시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동시에 '지역 문화와 정서가 살아 숨 쉬는 곳'이자, 단순한 상품 거래의 장소를 넘어 '지역사회와 주민, 상인이 서로 교류하며 정을 나누는 공간'으로 성장해왔다.
상인들은 세대를 이어 내려오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한 명 한 명을 가족처럼 맞이하며 정성을 다하고 있다.
-성환이화시장만의 강점은.
▲ 성환이화시장은 신뢰와 정성, 친근함으로 오랜 세월 시민들과 함께 해왔다.
시장은 지역 경제의 근간으로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하며 지역 주민들의 생활과 생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랜 세월 동안 시장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신뢰와 소통의 중심 역할을 했으며, 상인과 고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체적 가치를 지켜왔다.
-상인회장으로서 역할은.
▲ 앞으로도 성환이화시장은 전통과 신뢰를 지키며, 상인과 고객이 서로 존중하고 소통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다.
시장을 찾는 모든 고객이 편안함과 신뢰를 느끼고, 방문 경험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방문한 모든 고객이 작은 기쁨과 만족을 얻어 돌아갈 수 있도록, 상인회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한 말씀.
▲ 성환종축장 이전 부지 천안미래모빌리티국가산단,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 등 지역 발전 프로젝트는 지역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그 속에서도 시장은 변함없이 과거의 기억을 지키면서도 사람들의 온기와 이야기를 품고 한결같은 정성과 친근함으로 고객들을 맞이하겠다.
천안=정철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정철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