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전경 |
이번 사업은 농가 소득 증대와 현장 중심의 농업 현안 해결을 위해 신기술과 우수 농업기술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올해는 총사업비 약 25억 원을 투입해 6개 분야 40종 사업을 운영하며, 79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분야는 ▲식량작물 ▲종자산업 ▲경제작물 ▲과수·화훼 ▲농업지원 ▲축산 등이다.
주요 시범사업으로는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지원 ▲소비자 선호형 고구마 국내 육성 품종 보급 ▲스마트 양파 기계화 보급 ▲인공지능 기반 비육돈 출하 선별 시스템 구축 등이 포함됐다.
신청 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사업대상지가 모두 서산시에 있는 농업인, 농업법인, 농업인 단체이다.
분야별 신청 접수는 기술보급과(☎041-660-3931), 농업지원과(☎041-660-3903), 축산과(☎041-660-3174) 에서 진행되며, 세부 사업 내용과 신청 방법은 서산시 누리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산시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현지 조사를 실시해 영농 의욕, 새 기술 수용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농업산학협동심의회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또한 총사업비 5,000만 원 이상인 사업을 신청한 농업인·법인·농업인 단체는 발표 심사를 통해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서산시 관계자는 "이번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 농업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많은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임붕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