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한국형 2층 고속열차' 새 철도혁명 서막

코레일 '한국형 2층 고속열차' 새 철도혁명 서막

현대로템-철도연-코레일 3자 협약, 2층 고속열차 원천기술 개발 나서 선로 용량 한계·좌석부족 현상 줄이고 해외시장서 일본 등과 어깨 나란히

  • 승인 2016-11-13 11:03
  • 신문게재 2016-11-14 11면
  • 세종=윤희진 기자세종=윤희진 기자
▲ 한국형 2층 고속열차.  /코레일 제공
▲ 한국형 2층 고속열차. /코레일 제공
코레일이 한 번에 1400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는 '한국형 2층 고속열차'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에 나선다.

코레일은 최근 현대로템(주)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한국형 2층 고속열차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동안 국내에는 2층 고속열차의 제작 기술이 없었고, 해외에서도 기술유출을 우려해 구입할 방법이 없었지만,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도입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

2층 고속열차의 장점은 좌석 공급량이다. 1개 열차당 좌석 공급량이 기존 KTX-산천 대비 4배(363→1404석) 정도 향상되며, KTX-1 보다도 50% 이상(931→1404석) 늘어 한 번에 최대 1400명 이상 수송할 수 있다. 한 대의 열차가 국내선 항공기(A380-300 기준 276석) 5대, 우등 고속버스(28석) 50대와 동등한 수송력을 보유한 셈이다.

공급량 기준으로 단순 비교하면 2층 고속열차 운행 시 128개 열차(중련 열차 기준)만으로 현재의 KTX 269개 열차와 동일한 좌석 공급이 가능한 수준으로, 선로용량 한계 극복과 만성적인 좌석부족 현상 해소가 가능해지는 것으로 코레일은 보고 있다.

공동연구가 완료되면, 우리나라는 독자적인 300km/h급 2층 고속열차 기술을 보유하게 되면서 해외 철도시장 진출의 활로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300km/h급 2층 고속열차는 현재 프랑스의 TGV-Duplex가 유럽에서 독점적 체계를 구축한 상황으로, 수송력·에너지효율성 등 장점이 많아 철도 수요가 많은 유럽에서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국내 기술로 2층 고속열차를 개발하면 해외 철도시장에서 프랑스와 중국, 일본 등 경쟁국과의 수주 경쟁에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코레일 등 3개 기관은 시험용 차량 2량을 우선 제작해 17년 말까지 시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차량제작사인 현대로템은 시험차량의 설계와 제작을, 철도연은 시험계측과 주행안전성 등의 평가, 코레일은 시험차량을 시운전하는 등 각각 역할을 수행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공동연구는 1년 내에 상용화 수준까지 차량 제작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며, 기술개발 완료 시 60여개월의 제작기간을 거쳐 오는 2023년에는 2층 고속열차가 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윤희진 기자 heejin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