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하야거부 배경 촉각

  • 정치/행정
  • 국정/외교

박 대통령 하야거부 배경 촉각

  • 승인 2016-11-17 14:54
  • 신문게재 2016-11-17 4면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장기전 돌입하면 정국반전 기회 노림수

불법행위 확인 안 돼 “물러날 이유 없다” 판단

‘샤이 박근혜’ 의지, 진보에 주도권 못준다는 생각도




‘최순실 게이트’로 사면초가에 빠진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와 퇴진 압박을 일축하는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심에 역주행한다는 비판에도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하며 버티기에 돌입한 데는 장기전에 돌입하면 정국반전의 기회가 있다는 노림수가 깔린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정국 주도권 장악이 쉽지 않고 이미 ‘정치적 탄핵’ 탓에 식물 대통령이 돼버렸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서조차 “대통령은 결국 떠날 사람이고 보수층에서도 버린 카드”라는 자조가 나온다.

이처럼 정치적으로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다다랐음에도 박 대통령은 하야 또는 퇴진에 명백한 선을 긋고 있다.

박 대통령은 현재 정국안정을 위한 카드로 국회추천 총리에 내치를 맡기로 본인은 검찰조사와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보겠다는 것이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측근 관리의 잘못은 인정하지만, 자신의 불법행위 여부는 시비를 가려보겠다는 것이 박 대통령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에 따라 불법행위가 드러나 이에 따른 퇴진이라는 사유가 명확해지지 않았는데 물러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박 대통령의 생각인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배경에는 정치적으로 산전수전 다 겪은 박 대통령이 현 시국에 대한 반전을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을 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하야요구에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면서 국정을 챙기다 보면 여론도 돌아설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때 지지율이 역대 대통령 지지층 가운데 최저치인 5%로 떨어졌음에도 야권 등 유력 대선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반등하지 않고 부동층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 미 대통령 당선자 트럼프 사례처럼 주변시선을 의식해 자신의 지지를 드러내지 못하는 ‘샤이(shy) 박근혜’에 의지하면서 절차가 복잡하고 장시간 소요되는 탄핵에 나서기 어렵다는 점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자신이 물러나면 현재 정국 주도권은 물론 차기 대선에까지 보수가 아닌 진보세력에 주도권을 넘겨줄 수 없다는 생각도 박 대통령이 욕을 먹으명서도 버티는 이유로 읽힌다”고 촌평했다. 서울=강제일 기자 kangjeil@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