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 충청 미래의 발판]보령선 철도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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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 대선, 충청 미래의 발판]보령선 철도 건설

  • 승인 2017-02-21 15:30
  • 신문게재 2017-02-21 3면
  • 맹창호 기자맹창호 기자
경부 축에 백제문화권 연결 지역균형발전 선도

경부선 조치원~장항선 대천역 89.2㎞…, 1조8760억원 투자

제3차 국가철도망(2016~2025) 추가검토사업 반영




보령선은 충남 보령시 대천역에서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위치한 부여를 거쳐 경부선 조치원역까지 1조9635억 원을 투입해 89.2㎞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충남은 이 철도가 충남 내륙산업과 문화를 이끌어 경부 축을 중심으로 충북선과 연계하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역시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발표하면서 본 계획에서는 제외했지만, 앞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했다.

보령선이 역사와 문화자원이 풍부한 공주시와 부여군, 청양군, 보령시 등 백제문화권을 경부선과 충북선을 연결해 관광객 유치와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충남도 역시 올해 치러질 대통령선거에 10대 지역현안을 제시한 가운데 우선순위로 보령선 철도 건설을 희망하고 있다. 보령선 철도가 반영되면 전국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 최적의 교통 요지로 충남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복안이다.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서북부벨트에 기업과 인구가 몰리지만, 나머지 지역은 정반대 현상을 겪는 등 불균형 문제가 심각한 것도 보령선이 더욱 절실한 이유다.

보령선 철도는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문화유산 등재(2015년 7월)를 앞두고 접근성 강화를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됐다. 2014년 7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이 건의됐고 국회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필요성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처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정책적 공감에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설명회에서는 경제성(B/C) 분석이 문제가 됐다. 이어진 공청회에는 보령선이 제외돼 한때 실망감을 줬다.

하지만, 지난해 6월 27일 최종 확정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보령선이 추가검토사업으로 지정됐다. 충북선(조치원~봉양)과 경부선, 장항선 연계 철도망 구축이 동서남북 인적·물적·문화 교류의 활성화와 지역발전 촉매제로 인정됐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가 철도건설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5년마다 수립한다. 철도 사업은 일단 이 계획에 포함돼야만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할 수 있다.

추가검토사업은 당장 사업성보다는 미래의 필요성에 근거해 장래 여건변화를 따져보는 것으로 장기적인 추진사업으로 분류돼 시행시기가 불투명해진다.

충남도는 문화산업적 수요와 내륙산업의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령선을 충북선과 연계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으로 정부의 더욱 적극적인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협의회 공동으로 타당성 분석을 위한 용역도 추진 중이다.

세계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이미 일본을 비롯해 외국인의 방문이 급증하고 있다. 충남도는 올해 백제역사유적지구에 6만 명의 일본인 관광객 유치에 나설 정도다. 코레일은 중국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철도여행상품을 개발하고 대전과 전북에서도 백제문화권 공동개발에 열성이다. 지난 연말 백제문화권은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충남도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보령선이 3차 국가철도망 추가검토사업에 반영된 만큼 대선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개발 공약으로 선정되길 기대한다”며 “백제문화권 개발에 획기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내포=맹창호기자 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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