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공약탐구]신탄진 발전, 단선 철도 이설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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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공약탐구]신탄진 발전, 단선 철도 이설이 ‘관건’

  • 승인 2017-04-02 12:09
  • 신문게재 2017-04-03 3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지난 18대 대선 공약이었지만 변화 없어

대전 낙후 지역 개발 불가피…주민, 철도 이설 요구 커


대전의 한 관문인 대덕구 신탄진은 오랜시간 과거에 머물러 있다. 대전 도심과 10km 이상 떨어진 위치와 낙후된 지역 개발 때문에 주민 사이엔 불만이 적지 않다. 신탄진 정체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는 차량융합기술단(옛 대전철도차량정비단) 인입 선로 이설 문제는 이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이다. 국도 17호선을 가로지르는 단선 철로가 도시 개발의 발목을 잡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 공약이기도 했던 인입 선로 이설은 국토교통부의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미반영되면서 실현되지 못했다. 국토부는 해당 철도가 일반철도 노선에 포함되지 않는다면서 이 부분을 제외시켰다. 주민 목소리가 정책에 미치지 않으면서 신탄진 주민은 또 한번 좌절했다.

오는 5월 대선에서 또 한 번 대통령 공약화를 위해 대전시는 지난달 발표한 대선 공약 반영 요구 20개 사항을 통해 인입 선로 이설 건을 제안했다. 시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는 반영이 안 됐지만 국토부에 개별 사업으로 문제 해결 요구를 전하겠다는 입장이다.

차량융합기술단은 기차를 수리·정비하는 곳으로, 신탄진역과 1.6km 떨어진 곳에 단선 철로로 들어섰다. 1980년 영등포 공착장이 대덕구 와동으로 오면서 만들어진 철로는 하루평균 4~5번씩 도로를 막았다. 교통체증은 물론 주민안전에도 신호등이 커졌고 보다 못한 주민들은 2011년 철로 이설을 국토부에 요구했다.

대전시와 대덕구가 요구하는 철로 이설 대안은 와동 회덕역에서 산을 관통해 차량융합기술단으로 통하는 선로를 개설하는 것이다. 1.7km 길이의 선로를 신설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은 380억원가량으로 국가 사업 차원에서 보면 어렵지 않게 해결될 수 있다는 게 지자체 담당자의 목소리다.

신탄진은 면적 90%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이곳을 비롯한 몇몇 지역을 제외하고는 개발 사업이 어렵다. 기형적으로 도시를 횡단하는 철로가 남아있는 한 도시개발 불가는 당연하다.

주민의 민원이 증가하는 가운데 대덕구에서도 사업 해결을 위한 적극적 대응에 나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매달 열리는 구청장협의회를 통해서도 시에 조속한 사업 촉구를 건의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신탄진도 대전이면서 주민들이 시내에 갈 때마다 ‘대전 나간다’는 말을 하는데 구청장으로서 마음이 좋지 않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주민 민원 해소를 위해 선로 이설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hyo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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