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걸어보고서] 걸을 수 없는 봉명동 카페거리

  • 경제/과학
  • 건설/부동산

[대전 걸어보고서] 걸을 수 없는 봉명동 카페거리

  • 승인 2017-05-30 16:30
  • 신문게재 2017-05-31 1면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말로만 카페거리 자동차 천국, 술밥 파는 유흥지구로 전락
공원과 보행로, 주차장조차 턱없이 부족... 가장 걷기 어려운 동네 오명



▲ 점심시간대 카페거리 중심가
▲ 점심시간대 카페거리 중심가

요즘 대전시 유성구에서 가장 핫(Hot)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 봉명동 ‘카페거리’다.

홈플러스 뒷길에서 충남대 앞 온천교까지 이어진 1㎞ 남짓한 중심가다.

젊음이 넘치는 핫플레이스로, 낮이고 밤이고 많은 사람이 모여 먹고 마시고 즐기는 곳이지만, 도저히 걸어다닐 수 없을 정도로 보행환경이 심각한 거리라는 오명도 함께 쓰고 있다.

사실 말만 카페거리지, 중심가는 이미 ‘술과 밥’을 파는 매장이 장악했다. 카페를 찾으려면 뒷골목으로 가야 한다. 핫플레이스가 되면서 중심가 매장의 임대료가 천정부지로 솟았기 때문이다.


▲ 중심가에 늘어선 공동주택들
▲ 중심가에 늘어선 공동주택들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월임대료가 800만원에 육박하는데, 커피는 무슨 커피냐. 장사하는 사람들의 속도 모른다”고 말했다.

상가주인을 비롯해 부동산중개업소와 젊은 사람들이 이곳을 ‘신로데오거리’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유성구청이 붙인 이름, ‘카페거리’는 ‘행정용’이 된 지 오래다.

한 카페 주인은 “카페거리라면 많은 사람이 여유롭게 걸을 수 있고 곳곳에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공원도 있어야 하는데, 사실 이곳은 난장판”이라며 “특히 문화라는 게 전혀 없다”고 했다.


▲ 주차장으로 전락한 뒷골목
▲ 주차장으로 전락한 뒷골목

‘난립’이 가장 큰 문제다.

홈플러스 뒷길에서 충남대 앞 온천교까지 이어진 1㎞ 정도의 중심가는 4차선 도로다. 불법 주정차의 천국이다. 도로 양측에 주차된 차량이 중심가 거리만큼 이어질 정도다. 그럼에도, 이 일대에 주차장은 단 한 곳뿐이다.

여기에다 완화된 주차장 규정 등으로 소형아파트와 도시형생활주택 등까지 빽빽이 들어서 주거와 대학, 상업이 어지럽게 들어선 대표적인 ‘난개발지’로 전락하고 있다.


▲ 뒷골목 곳곳에 들어선 주택들
▲ 뒷골목 곳곳에 들어선 주택들

장대동에서 월평동까지 걸어서 출ㆍ퇴근하는 한 지인은 “각종 공사로 인도는 울퉁불퉁하고 중간중간 끊어져 있다”며 “어떻게 이렇게까지 동네를 망칠 수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유성구청 관계자는 “2019년까지 60억원을 들여 보행환경 등을 비롯해 안전한 거리 정비에 나설 것”이라며 “축제와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관광특구라는 옛 명성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