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연구개발(R&D)… “대규모 또는 중장기 투자 필요”

  • 경제/과학
  • 대덕특구

가뭄 연구개발(R&D)… “대규모 또는 중장기 투자 필요”

  • 승인 2017-06-14 16:39
  • 신문게재 2017-06-15 6면
  • 최소망 기자최소망 기자


인공함양 등 수자원 확보 관련 연구가 있지만…



소규모 또는 단발적으로만 진행된 추세

“지속적이고 장기적 관점으로 R&D 지원 늘려야”




해마다 발생하는 극심한 ‘가뭄’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수자원 확보 관련 연구개발(R&D) 투자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 문제는 과학기술 R&D로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야 하지만, 국내에선 물 R&D 관련 지원ㆍ투자 수준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14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따르면 연구원은 가뭄 대비 지하수 확보와 관련한 인공함양 관련 기술개발을 수행한 바 있으며, 최근엔 지하수 활용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관련 연구도 진행 중이다.

인공함양은 지하수를 인공적으로 땅속에 저장해 지하수를 늘리기 위한 방식이다.

그럼에도, 국내 물관리 시스템은 지표수(하천·호수) 위주로 정책이 세워져 있어 지하수 또는 지표수와 지하수 연계 관련 연구 규모는 비교적 적은 게 현실이다.

지표수는 비가 오랫동안 오지 않거나 적게 오는 기간이 지속될 때 모두 증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한계가 있다.

그에 비해 지하수는 가뭄이 아닌 홍수와 같이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그 활용 가치가 높다.

지표수와 지하수를 적정하게 사용해 가뭄 대책에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적정한 지표수ㆍ지하수 관련 R&D가 필요하다.

하규철 지질연 지하수생태연구센터장은 “해마다 가뭄, 홍수 등 물관리 이슈가 쏟아지지만, 국가 R&D가 조금 부족한 편이 있다”면서 “수자원 관리, 수자원 확보에 대한 임시방편이 아닌 장기적인 전략과 전술을 갖춰 지속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연구재단에 집계된 2013∼2017년간 물관리 관련 R&D 연구과제는 총 30개 수준 안팎이다.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 성과라도 실제 현장에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현재 연구 성과에서는 경제성·효율성 등 문제로 실용화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다.

이는 수자원 관련 R&D 투자ㆍ지원이 더욱 필요함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유럽이나 아프리카 등 해외에서 사용되는 수자원 관리 기술을 국내 지역에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국외 현황이 아닌 국내 수자원 현황과 기후에 맞는 기술이 개발돼야 실효성이 높다는 분석도 있다.

김규범 대전대 건설안전방재공학과 교수는 “상류지역에 광역으로 용수 공급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비용적인 문제 등으로 현실적으로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지역적으로 용수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국내에선 가뭄에 대한 피해 조사 자료조차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가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소망 기자somangchoi@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