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심장 액체엔진 시험 ‘이상 무’

  • 경제/과학
  • 대덕특구

한국형발사체 심장 액체엔진 시험 ‘이상 무’

  • 승인 2017-06-29 17:00
  • 신문게재 2017-06-30 1면
  • 최소망 기자최소망 기자
▲ 75급 액체엔진 시제 2호기의 연소 시험장면(사진=항우연)
▲ 75급 액체엔진 시제 2호기의 연소 시험장면(사진=항우연)


기자가 나로센터 방문한 28일, 75t 엔진 4호기 연소시험 착수

다음 달 5일, 7t 엔진 3호기 첫 시험 예정…

“시험발사체는 내년 10월, 한국형발사체는 2020년 발사한다”


오는 2020년 우주를 향해 비상할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이 순항 중이다.

29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 따르면 75t급 액체엔진 4호기(5G)가 전날 연소시험에 착수했다.

7t급 액체엔진 3호기(3A) 연소시험은 다음 달 5일 첫 시험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국형발사체 개발의 핵심인 액체엔진 시험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전반적인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되는 모습이다.

한국형발사체는 3단 로켓 형태다.

1단에는 75t 엔진 4기, 2단에는 75t 엔진 1기, 3단에는 7t 엔진 1기가 설치된다.

이 때문에 엔진은 발사체의 ‘심장’이라 불린다.

엔진 개발과정은 ‘엔진 구성품 축소형 시험→엔진 구성품 제작ㆍ시험→엔진 초기모델 시험→비행용 엔진 성능시험(현재 수행 단계)→비행용 엔진 인증시험→비행용 단 인증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75t 엔진 개발은 지금까지 1호기부터 4호기까지 조립을 마쳤다.

이 중 1~3호기는 연소시험까지 끝났다.

1호기는 누적 346.5초(15회 시험), 2호기는 누적 1003초(9회), 3호기는 1000초(10회)를 기록했다.

단일 최장 연소시험 기록은 1호기 145초, 2호기 150초, 3호기 165초다.

연소시험 시간은 일정 시간 연소가 가능해야 발사체가 추진력을 얻을 수 있어 엔진 개발 성공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지표다.

단마다 최소 연소시험 시간 기준은 1단 127초, 2단 143초, 3단 503초다.

전날 시험에 착수한 4호기(5G)는 연소시험만 진행하지 않고 방향 시험까지 함께 진행된다.

4호기를 통해 본격적인 연소시험이 아닌 2~3차례의 수락시험을 거치겠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3단에 적용될 7t 엔진은 현재 3개가 조립을 마쳤다.

1~2호기에 대해 연소시험도 완료됐다.

2호기는 단일 최장으로 580초 연소시간을 기록했다.

3호기(3A)는 오는 5일부터 연소시험에 착수한다.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개발본부장은 지난 28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현재 개발 중인 것은 한국형발사체의 핵심은 75t과 7t급 엔진이며, 현재 개발과 비행용 엔진의 성능과정을 기수에 따라 조립하고 성능시험을 하는 단계”라면서 “내년 10월 시험발사체를, 2019∼2020년까지 한국형발사체를 완성해 발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험발사체는 엔진 성능을 확인하고자 우주로 쏘아 올려질 75t 엔진 1기로 구성된 발사체다.

한편, 한국형발사체 사업은 예산 1조9672억원이 투입돼 1.5t급 실용위성을 600~800km인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300t급 3단형 발사체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 중이다. 고흥=최소망 기자somangchoi@

▲ 나로우주센터 75톤 엔진 연소시험설비에서 연소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사진=항우연)
▲ 나로우주센터 75톤 엔진 연소시험설비에서 연소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사진=항우연)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