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90年生이 온다

  • 오피니언
  • 프리즘

[프리즘] 90年生이 온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 승인 2020-01-14 10:17
  • 신문게재 2020-01-15 23면
  • 신가람 기자신가람 기자
대전도시공사 유영균 사장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태어난 시대와 나이로 세대를 구분하는 용어가 여럿 있다. 이미 사회에서 은퇴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1955년~64년 출생), 경제성장의 열매를 처음으로 맛보았다는 X세대(1965년~79년 출생),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1980년~95년 출생), 90년대 후반 이후에 태어나 막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한 Z세대(1996년 이후 출생) 등이다. 신문 정치면에 자주 등장하는 586세대(50대 나이, 80년대 학번, 60년대 출생)와 그 뒤를 잇는 97세대(90년대 학번, 70년대 출생)도 있다.

지난 연말 대전도시공사에서는 7명이 정년을 맞아 직장을 떠났는데 모두 베이비붐 세대였다. 이제 그 자리를 막내 베이비붐 세대나 586세대가 이어받는 중이다.



반대로 작년에 30명 넘는 신입사원을 채용했는데 상당수가 90년대 생이다. 90년대 후반에 태어난 20대 초반의 직원도 있다. 젊은 직원들이 많아지면서 당연히 조직에 활기가 돌고 패기와 자신감이 충만한 후배들을 보면서 선배들이 분발하게 된다.

대형서점과 언론사가 집계한 지난해 베스트셀러 목록 상위권에는 '90년생이 온다'는 도발적 제목의 책이 포함돼 있다. 우리 사회의 관심이 어느새 90년대에 출생한 젊은이들에게로 옮겨가고 있다.



이 책의 표지에는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이라는 부제가 적혀 있는데 아직 수적으로 많지 않고 또 기업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끼칠만한 위치도 아니라서 과장된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앞으로 10년 정도 지나면 분명 우리 사회의 중심에서 가장 생산성도 높고 소비력도 왕성한 집단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2500년 전의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의 무례함을 비난했고 동양에서도 장유유서가 중요한 도덕률의 하나였다는 점은 역설적으로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에 느끼는 거부감과 경쟁의식의 뿌리가 얼마나 깊은지 보여준다.

사회가 20대와 30대에 가진 큰 불만 가운데 하나는 '일체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우리 세대가 받은 교육은 국가, 직장, 본인으로 순서를 정해서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강조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더라도 겉으로는 그런 사고로 무장하고 있음을 은연중에 내비치는 것이 필요했다.

그러나 젊은 세대로 갈수록 부등호의 방향이 반대로 바뀌어서 본인, 직장, 국가라는 부등식이 훨씬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듯하다.

일과 가정의 균형을 강조하는 최근의 흐름은 젊은 세대뿐 아니라 모두에게 반가운 일이고 사회 전체의 후생이 개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필자가 주목하는 또 다른 긍정적인 모습은 이전 세대보다 뛰어난 자기표현과 업무 능력이다. 조직 내부에서 어떤 대상에 대해 호불호를 명시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무척 위험한 행동으로 여겼지만, 지금의 젊은 직원들은 거침없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어 신속하고 정확한 소통이 가능하다.

업무 능력과 습득속도는 직장인으로서 아주 중요한 평가요소인데 어려서부터 디지털 기기에 친숙하고 취업에 관련한 훈련을 받아서 업무에 적응하는 속도가 여간 빠르고 우수한 게 아니다.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리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몰입도는 이전세대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

풍족한 시대에 태어나서 고생을 모른다는 걱정도 있지만, 산업혁명을 거치며 200년 이상 선진국의 위치에 있는 서구 여러 나라는 풍족한 세상에 태어난 젊은이들이 더 번영된 세상을 만들어 왔다.

시간은 흐르고 무대의 주인공도 바뀌게 마련이다. 녹슨 프레임에 갇혀 젊은 세대의 장점을 외면하고 "아 옛날이여"만 중얼거리는 사회에 밝은 미래가 있을 수 없다.

오랜 직장생활 과정에서 여러 세대를 경험해 본 나의 견해는 이렇다.

"우리 젊은이들은 충분히 유능하고 건강하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내일도 밝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