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공=경북도) |
30일 도에 따르면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를 말한다.
지역에서 처음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공공 및 민간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획 및 분석',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아이디어 및 제품.서비스개발'등 2개 분야 4개 지정 과제에 대해 참가작을 공개 모집한 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시상자를 선발하는 대회이다.
참가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대학생, 예비창업자 등 평소 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활용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가희망자는 개인 또는 4명 이내로 팀을 구성해 참가작을 완성한 후 오는 8월 5일까지 경진대회 누리집에서 참가등록을 하면 된다.
대회 수상작은 예선과 결선 2단계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예선심사는 전문평가단에 의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결선 진출 24팀을 가려낸다. 결선심사는 현장 발표로 진행되며 최종 수상 12팀을 선정 경북도지상을 비롯해 3개 기관의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대회 모든 수상팀은 한국지능정보진흥원의 취업연계 프로그램인 '빅 매칭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다.
김장호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대회가 지역의 데이터 활용문화의 저변확대를 위해 처음 시도하는 중요한 대회이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데이터의 양적 확충만이 아니라 연계.가공.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문화가 지역에 정착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동=권명오 기자 km1629km@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권명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