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충남도 및 도내 자동차부품업계에 따르면, 품질인증대체부품이란 자동차 제조사에서 출고된 부품과 성능이나 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부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서 품질을 인증한 제품을 말한다.
품질인증대체부품은 OEM 제품 가격 대비 60~70% 수준으로 저렴함에도 정부가 인증한 수준의 품질은 보여,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수리할 때 지출하는 비용이 합리적이어서 경제적이다. 여기에 더해 중소기업들이 생산한 우수한 제품이 브랜드 개발로 이어진다면, 대기업에 납품을 의존하는 하청구조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럴 경우, 매출 구조가 다변화돼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중소 부품업계에서 품질인증대체부품을 중심으로 한 애프터마켓 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충남도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 유치에 성공, 2021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358억원을 들여 내포첨단산업단지 내 1만6000㎡ 부지에 해당 센터를 준공했다.
국가공인 전문기관인 이 센터는 국내 중소기업들이 만든 자동차 대체부품이 OEM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확보했는지 인증시험을 실시, 통과할 경우 정부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연구개발 지원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센터에서는 중소기업 대체부품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인증시험장비를 63종을 구입 및 설치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가동 시점은 오는 2024년 2월께로 예상된다.
중소부품업계에선 이 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완성차 업계에 대한 납품 의존도 낮추고, 브랜드 개발을 지원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갑작스럽게 센터 명칭이 변경되자 분위기가 반전됐다. 기존 자동차대체부품인증지원센터이 자동차부품인증센터로 변경되며 '대체'라는 표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당초 센터 설립 목적과 달리 사실상 대기업인 완성차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 아니냐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도내 중소부품제조업계 한 관계자는 "센터 명칭변경은 품질인증대체부품을 인증시험에서 배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면서 "충남도가 내포첨단산단에 입지한 자동차부품인증센터가 당초 목적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중소업계의 우려에 대해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전혀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뒤, "센터 명칭변경 이유는 자동차 대체부품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제품을 포괄적으로 인증 시험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
내포=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흥수 기자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제2문화예술복합단지대·국현 대전관… 대형 문화시설 `엇갈린 진척도`](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5d/118_202512150100130240005453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