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통계청에 따르면 대전의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2.8% 상승했다. 이는 2023년 7월 2.4%를 기록한 뒤 8월 3.2%로 3%대에 올라선 뒤 6개월 만에 2%대로 내려앉았다. 석유류 가격 하락이 이어지고,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 폭이 둔화되며 전체적인 물가 상승을 끌어내린 것이다.
물가가 안정세로 접어들었으나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 물가는 높은 수준이다.
서민들의 식탁에 오르는 과일 등의 가격이 대폭 올랐기 때문이다. 1월 대전 소비자물가 중 신선과일은 1년 전보다 31.1%나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과는 1년 전보다 무려 79.3%나 급등했고, 참외도 53.6% 증가했다. 감은 83.6% 상승하면서 최대 기록을 보였다. 사과 배 등은 한파와 기온 이상 등 기상 여건이 악화되고 병충해의 영향을 받으며 생산량이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신선 채소 역시 9.1% 증가했다. 반면, 조개나 생선 등을 포함하는 신선어개는 2.8% 하락했다.
지역민들은 다가오는 설 명절부터 걱정이 앞선다. 평소대로라면 사과나 배 등 대신 다른 과일로 눈길을 돌릴 수 있지만, 설 명절 차례상에 올릴 과일은 필수적으로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주부 정 모(53·대전 서구) 씨는 "과일 가격이 너무 올라 예전처럼 명절 선물로 과일을 주고받는 문화도 많이 없어졌다"며 "곧 설이 다가오는데 과일을 차례상에 안 올릴 수도 없고, 난감하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주부 최 모(49·대전 중구) 씨도 "과일값이 금값이라는 말을 요즘 체감하고 있다"며 "설이 아니라면 다른 과일을 식탁에 올릴 텐데, 설 명절 필수품인 사과와 배가격이 너무 올라 올리기도 버겁다"고 말했다.
과일류 가격이 급등하면서 정부는 명절을 앞두고 농축산물 할인 지원 예산을 1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겠다고 했다. 기존 590억 원에 추가 예산을 더해 품목별 할인율을 최대 40%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에도 사과와 배에 대한 자체 할인을 요청한 상황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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