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지역인재 육성환경 '삼중고'… 극복 방법은?

  • 정치/행정
  • 충남/내포

충남 지역인재 육성환경 '삼중고'… 극복 방법은?

학령층 지속 감소, 노동시장 경쟁력 취약, 인재유출 심각 충남연구원 '특성화 교육·청년 혁신가 양성' 해법 제시

  • 승인 2015-11-01 16:41
  • 신문게재 2015-11-02 2면
  • 강제일 기자강제일 기자
충남 지역인재 육성환경이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지속적인 학령층 감소와 취약한 노동시장 경쟁력, 인재유출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지역 특성화 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지역 인재의 선순환 구축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역 학령층(5~14세)은 계속 줄고 있다.

통계청 연령별 시도 추계인구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1990년 36만 4771명에서 2000년 25만 1257명, 2010년 23만 5959명으로 감소했다. 2020년에는 19만 9273명으로 20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된다. 학령인구 감소는 지역 교육 질적 개선과 인프라 확대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고려할 때 극복이 필요해 보인다.

지역 청년 노동시장 경쟁력도 좋지 않다. 올해 3월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별 토익평균 점수는 충남 640.16점으로 강원(630.90점)에 이어 15위에 그쳤다. 가장 높은 서울(742.08점)보다는 무려 100점 이상이 뒤처지고 같은 충청권인 대전(676.82점), 충북(653.62점)에도 미치지 못한다.

토익점수가 특정 지역 노동시장 경쟁력 전체를 대변할 수 없지만, 좋지 않은 상황인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인재 유출도 골칫거리다. 2014년 충남지역 대졸 취업자 직장 소재지는 서울이 38.0%로 가장 많고 경기 23.3%, 동일지역 취업은 22.4%에 그쳤다. 지역 내 취업비율은 전문대보다 4년제대 졸업자가 더욱 낮은 수치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충남의 젊은 인재들이 타 시·도로 유출되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지역 특성화 교육과 청년 혁신가 양성을 이같은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김양중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학령층 인구 역외유출을 막으려면 진로탐색, 체험활동, 학부모 참여프로그램 등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한 창의적 학교를 육성해야 한다”며 “기존 학교 형태와 차별화된 학교를 육성한다면 타지역 학생까지 유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청년 혁신가 양성과 관련해선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경진대회 등 우수한 아이디어 발굴과 우수기술 거래 및 사업화를 적극지원해야 한다”며 “충남 청년들이 지역에 취업하거나 창업해 지역을 발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3.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2.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3.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4.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5. [세상보기]시한부 도시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