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현 글꽃중 교장 “학생·학부모·교사 삼위일체… 행복한 학교 만드는 것 가장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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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현 글꽃중 교장 “학생·학부모·교사 삼위일체… 행복한 학교 만드는 것 가장 중요”

  • 승인 2016-10-26 10:45
  • 신문게재 2016-10-27 13면
  • 김민영 기자김민영 기자
[행복교육 행복학교 프로젝트-중도일보 대전교육청 공동캠페인] 대전 글꽃중

-교장선생님의 평소 교육철학은?

▲학생, 학부모, 교사가 삼위일체가 되어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은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예의를 지킬 줄 알며 자신의 꿈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는 노력을 해야 하고 교사는 사랑과 열정으로 학생들이 희망찬 꿈을 성취할 수 있도록 본분의 끈을 놓치지 말아야겠으며 특히 학부모님들께서는 학교를 신뢰하고 폭 넓은 교육공동체적 사랑으로 학생 모두를 우리의 자녀로 대해 주셔야 함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주어진 제 역할에 충실할 때 바르고 의미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줄탁동시라는 말이 있습니다. 병아리는 알 속에서 쪼고 어미 닭은 밖에서 쪼아 깨뜨리듯이 학생들이 바라고 궁금해 하는 것을 적시에 알고 교사는 사랑으로 도와주고 학생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상호 신뢰하며 소통하는 가운데 학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의 희망찬 미래의 꿈을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다면 진정한 행복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즘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전국적으로 각 학교가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전글꽃중학교는 어떻게 행복교육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는지요?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여는 글꽃인이 되기 위하여 운영되는 여러 가지 교육과정 중 본교의 2가지 특색사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글꽃 비타민 독서입니다. 전과목이 교과연계도서, 윤독도서를 지정하여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과 독서 토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와 함께 '책읽는 우리반. 아침 도서관으로 등교하기'를 실천하여 학생들의 창의 인성 능력을 강화시켜줌으로써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영어 교과서 외우기 교육입니다. 아침 자율학습 시간에 영어 교과서를 듣고 따라 읽기실천을 통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적어지고 영어 읽기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면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전글꽃중학교는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라고 알고 있습니다. 대전글꽃중학교의 자유학기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다른 학교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할 뿐 아니라 교실수업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선택을 통해 다양한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교는 자유학기 활동 가운데 주제선택을 중점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관심 분야에 대한 심화과정을 운영하되 본 프로그램은 담당교사가 브랜드 수업 모형을 계발하여 교실수업개선에 목표를 두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총 6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일반교과 수업시간에 힘들었던 프로젝트 학습, 협동학습, 실험 등을 통해 학업에 대한 흥미와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는 점이 좀 색다른 교육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김민영 기자 min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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