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다문화 나라별 문화이야기] 인도 문화축제

[대전다문화 나라별 문화이야기] 인도 문화축제

  • 승인 2018-09-26 09:59
  • 신문게재 2018-09-27 11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두세라 축제
인도 두세라 축제 모습.
인도의 축제는 가을에 있다.

힌두교 3대 명절이라 하면 홀리 (Holi), 두세라 (Dussehra), 디왈리 (Diwali) 의 세 가지를 꼽는데, 그 중 두세라와 디왈리가 가을에 있다.

두세라(Dussehra)는 고대 인도의 대서사시 라마야나(Ramayana)에서 유래하였는데, 라마(Ram) 신이 악신 라바나(Ravana)를 물리치고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이다. 축제 마지막 날 라바나 신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불태움으로써 축제가 끝난다. 9월에서 10월 사이에 열린다.

이어서 빛의 축제라는 디왈리(Diwali)는 겨울의 파종기를 맞이하는 제사로, 상인들에게는 신년의 제사이기도 하다. 집집마다 양초나 등불을 켜놓고 불꽃놀이를 하며 선물을 교환하였다. 10월~11월 초승달이 뜨는 날에 행해진다. 이날은 크리슈나(Krsna)가 악귀 나라카슬라를 퇴치한 날, 라마(Ram) 신이 악신 라바나(Ravana)를 멸망시켜서 수도로 귀환한 날, 비슈누(Visnu)가 왜인으로 권화(權化)해서 악귀의 왕 바리를 죽이고 인도신화의 미의 여신인 라크슈미(Lakshmi)를 구출한 날 등으로 지방·종파에 따라서 다양하게 전해지고 있다.

디왈리는 인도의 블랙 프라이데이의 역할도 수행한다. 인도에서는 소비가 가장 활발한 기간이이며 많은 상점들이 디왈리가 다가오는 시점이면, 대폭적으로 할인을 실시하여, 1년간 쌓였던 재고를 처리하고, 많은 사람들도 저렴한 가격에 쇼핑을 하기 위해 길거리로 나온다. 참고로 두세라 , 디왈리 축제때 주의할 점은 많은 폭죽을 터뜨리기 때문에 관광객이 깜짝 놀랄수도 있다고 한다.



이은주 (한국) 명예기자, 장첸 (중국)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4월 MVP는 누구?
  2. 3골차 대패 굴욕, 시즌 첫 위기 맞은 대전하나시티즌
  3. 대전하나시티즌, 24일 ‘먼데이 나이트 풋볼’ 티켓 예매 오픈!
  4. [인터뷰] 강영환 국민의힘 충청하나로단장 "충청의 단합된 힘 필요"
  5. 가톨릭 대전교구 우리농카페 GREENUS 개관
  1. [독자기고]"개인형 이동장치(PM)" 개정법 시행에 따른 시민홍보 필요
  2. 대전·충남 국립대 '세종공유대학' 구축 드라이브
  3. 깃발든 양승조…與 경선돌파 '불가능 아니다'
  4. 양승조 대권공식화…충청대망론 또다시 꿈틀
  5. 월 3만원에 헬스장 이용?… 낚시성 광고에 피해 호소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