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중기부 이전과 행정수도 완성

  • 오피니언
  • 월요논단

[월요논단] 중기부 이전과 행정수도 완성

박재묵 충남대 명예교수

  • 승인 2020-11-15 22:54
  • 신문게재 2020-11-16 18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박재묵
박재묵 충남대 명예교수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의 청사 이전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함에 따라 대전지역에서는 중기부의 이전을 반대하는 다양한 움직임이 확인되고 있다. 시장을 비롯한 정치권 인사들은 관계 요로에 반대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고, 많은 단체는 중기부의 이전을 반대한다는 뜻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으며, 시내 곳곳에는 근래 보기 드물게 많은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중기부의 이전은 몇 가지 점에서 문제를 안고 있다. 첫 번째 문제는 중기부가 내세우는 이전의 명분이 뚜렷하고 그래서 그 명분이 설득력이 있어야 하는데, 과연 그런가 하는 점이다. 중기부에서는 사무공간의 부족과 관련 부처와의 협력·협업의 필요성을 이전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사무공간의 부족은 해결되어야 하겠지만,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세종시로의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하기는 어렵다. 언론에 보도되었듯이, 공간 부족의 문제는 현재의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에 청사 신축을 통해서도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유관 부처와의 협력·협업의 필요성은 대체로 수긍할 수 있는 이유이다. 가까이 있을수록 협력·협업이 잘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역시 절대적인 명분이 되기에는 부족하다. 세종청사와 대전청사 간의 거리가 멀지 않고 이동 시간이 30분 내외임을 고려할 때, 공간적 분리 때문에 협력·협업이 어렵다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결정적인 명분이 없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직원들에 대한 아파트 특별 분양을 염두에 둔 이전 추진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말로 믿고 싶지 않은 일이다.



두 번째 문제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취지에 부합하는가의 문제이다. 행정수도는 물론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은 인구 및 경제력의 수도권 일극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행정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기 위한 사업이다. 따라서 중기부처럼 비수도권 지역에 소재하는 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은 당초의 정책 취지와 잘 부합되지 않는다. 사실은 정부가 대전청사를 건설하여 중기부의 전신인 중소기업청 등의 외청들을 입주시킨 것 자체가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었던가?

세 번째 문제는 중기부 이전이 충청권 내 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손상하고 나아가서 갈등을 낳을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세종시는 지금 행정수도 완성을 확고한 시정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고, 이 목표는 여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으로부터도 기대 이상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이 더 큰 탄력을 얻기 위해서는 충청권 전체 주민의 의지 결집이 절대적이다. 안타깝게도 행정수도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추진할 당시의 충청권 분위기와 현재의 분위기는 상당히 다르다. 한마디로 말해서 충청권 4개 지자체 간의 협력보다는 발전을 둘러싼 경쟁이 더 눈에 많이 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무런 대책 없이 중기부 이전이 추진된다면, 그나마 유지되어 오던 상생협력이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고 이것은 다시 행정수도 완성 추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종시는 자신들이 추진하지 않을 일로 유탄을 맞을 수도 있다



다행히 11일 괴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대표는 국회의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중기부 이전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중기부 이전은 대전시민의 의견을 경청해서 신중하게 결정하겠으며,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요점이다. 일단 환영할 만한 발언이다. 명분이 약한 작은 일을 서둘러 추진하다가 그보다 더 큰 일을 망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중기부 이전에 비하여 행정수도 완성은 상당히 큰일이다. 박재묵 충남대 명예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2.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3.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4.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5.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1.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2.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3.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4.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5. 실패와 편견 딛고 환경보전 실천한 빛나는 얼굴들…"금강환경대상이 큰 원동력"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