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제2 폐기물 매립장 둘러싼 주민 반응 냉담

대전 제2 폐기물 매립장 둘러싼 주민 반응 냉담

20일 대전시 주민설명회 개최...유성구와 대덕구 주민 싸늘
세종시 금남면과 청주시 현도면 설명회도 걱정
대전시, 2025년 제1매립장 사용 종료, 제2매립장 본격 추진

  • 승인 2021-04-20 16:29
  • 수정 2021-04-20 16:30
  • 신문게재 2021-04-21 5면
  • 신성룡 기자신성룡 기자
대전시가 추진하는 유성구 금고동 제2 매립장 조성사업을 두고 사업지 인근 주민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유성구는 물론이고 인접한 세종시와 충북 청주시까지 3개 권역으로 나눠 설명회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추진 과정에 상당한 진통도 예상된다.

대전시는 20일∼22일 유성구와 대덕구, 세종시 금남면과 청주시 현도면 등 3개 권역으로 나눠 설명회를 연다. 주민설명회는 제2매립장 인접 5㎞ 이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그동안 추진현황과 기본설계, 환경영향평가(초안)에 대한 설명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다.

제2매립장은 현재 운영 중인 제1매립장이 오는 2025년 사용 종료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향후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해 신규 설치 필요에 따라 추진했다. 기존 매립장 인근인 유성구 금고동 일원에 3612억 원을 투자해 향후 20년간 사용할 시설을 조성하며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내년부터 2024년 말까지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종적인 '환경영향평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법 제13조(주민 등의 의견 수렴) 및 시행령 제15조 규정에 따라 시민 공람과 주민설명회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KakaoTalk_20210420_160753796
대전시 관계자가 20일 제2매립장 관련 주민설명회를 하고 있다.
첫 설명회는 이날 유성구 송강동 북부여성가족원에서 '대전 제2매립장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유성구의회 이희환 부의장, 김석훈 구즉동 자치위원장, 북대전 농협 한태동 조합장, 최은숙 구즉동 통장 협의회장 등 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 대전시는 제2 매립장 조성 계획과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에는 악취와 수질 오염, 소음·진동 등 항목별 예측과 저감방안 마련을 통해 지역 주민 피해를 차단해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설명회 후 질의응답을 시작하자, 주민들은 환경오염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확실한 방안을 요구했다.

한 대덕구 주민은 "제2 매립장 조성을 위해 주민지원협의체를 우선 구성해야 아닌지 의문"이라며 "내년부터 공사를 진행하는데 대표성을 띤 사람을 뽑아 충분히 협의하면서 해야 한다. 일방적인 행정으로 진행하는 건 유감"이라고 말했다.

유성구 금고동 주민은 "유성구 금고동에 혐오시설이 몰리고 있다"며 "지금도 매립장으로 공해와 악취, 파리·모기 등으로 주민들 건강을 해치고 있는데 우리 주민들도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방안을 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시는 발생폐기물의 위생적·안정적 최종처분을 위한 매립시설을 조성해 주변 환경오염방지, 지역의 환경보전과 구민의 보건위생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구민의 의견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올해 안에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환경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성룡 기자 milkdragon@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세종서 울려퍼지는 '아...아버지....'
  2. 대전하나시티즌 홈 2연전 무승부, 골 결정력 부족 드러내
  3. 한화이글스 연장 10회 삼성 끈질긴 승부 끝 '승리'
  4. 골프 하프스윙 이렇게 잡아보세요, 박현경의 골프로그(5)
  5. 삼성전자, 용인 와이페이 10억 구매
  1. 유성구, 성북동ㆍ방동저수지 개발 이달 중 윤곽 나온다
  2. [속보]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 플랫폼 RIS 사업 선정
  3. 세종시, 올해 하반기 5287세대 아파트 더 짓는다
  4. 문재인 정부 4년 기로에 선 충청
  5. 대전 철도 유휴부지 총 231필지 존재… 미사용 6곳은 어디에 있나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