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제로웨이스트'로 친환경 전통시장 만들어요"

소진공, "'제로웨이스트'로 친환경 전통시장 만들어요"

지난달 30일 소비자-전통시장-공단 주축
서울 신영·연서시장 일회용품 줄이기 켐페인

  • 승인 2021-05-03 16:03
  • 수정 2021-05-07 13:21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111
지난달 30일 신영시장을 방문한 소비자가 개인 용기와 장바구니를 활용해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재택근무 일상화로 배달음식과 택배 수요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플라스틱 일회용 용기, 비닐봉지 등 쓰레기양이 급증하고 있다.

미세 플라스틱을 먹은 동물들, 거북이 뱃속에서 나온 비닐 소재의 봉투와 노끈 뭉치, 무단 배출한 마스크 줄에 발목이 감겨 꼼짝할 수 없어 결국 죽음을 맞이한 철새 등 인간의 의식 없는 행동으로 자연이 병 들고 지구가 죽어가고 있다.

이에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해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을 되찾자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ESG경영 목적으로 지난달 30일 서울 신영시장과 연서시장에서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제로웨이스트(zero-waste)' 란, 코로나19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환경 보존을 위한 활동이다. 제품들이 쓰레기 매립지나 소각장, 바다에 보내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의 운동이다. 모든 제품, 포장,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 있는 생산과 소비, 재사용,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는 행위다.

플라스틱의 경우 현재 9%만이 재활용되고 있는데, 제로웨이스트를 통해 최대치로 재활용 비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과 시장 상인, 공단 직원이 함께 참여했다. 서울 신영시장과 연서시장의 반찬가게, 분식집 등 총 180개 점포가 참여한 가운데 에코백과 다회용기를 지참해 일회용 봉투·일회용품을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에게는 전통시장 쿠폰 1천 원을 준다.

시장 한 점포당 하루 평균 비닐봉지 등 일회용품을 200개 사용한다는 통계를 기반으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펼친 이날 하루 동안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일회용품이 크게 줄었다는 시장 상인회의 피드백이 나왔다.

소진공은 ESG 환경 분야에서 전통시장 내 공기청정기 설치, 소공인 공동작업장의 디지털기술 접목을 통한 에너지 효율성 제고,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를 위한 클린 제조 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사회적 책임 분야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사회 현안 해소와 동반 상생문화 정착을 위한 위탁업체와의 불공정 관행을 지속·개선하고 있다.

기관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윤리보안관', '청렴시민감사관' 등 내·외부견제시스템 운영과 ESG 공시를 확대해 지속 가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오늘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통해 전통시장도 친환경 경영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소진공은 우리나라의 644만 소상공인과 1,413곳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써 환경보전과 공공기관 사회적 책임 이행, 윤리 투명성 강화를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세화 기자 kcjhsh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유스팀 고교 최강 왕중왕에 도전한다
  2. 대전문화재단, '2021 들썩들썩 인 대전' 펼쳐
  3. 5경기 연속 무승, 고민 깊어진 대전하나시티즌
  4.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5. 한화이글스, 실책에 타선침묵 키움전 1-15 패
  1. 한화이글스 대전 홈구장서 6연전 재도약 이룬다
  2. 빈번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사고 '위험천만'
  3.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4. 대전 유성구, 성북동·방동저수지 개발 밑그림 나왔다
  5. 박완주 "세종의사당법 與 5~6월 국회 중점법안"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