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칼럼] 마케터의 시장전략과 체리피커들

  • 오피니언
  • 전문인칼럼

[전문인칼럼] 마케터의 시장전략과 체리피커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 승인 2023-10-29 13:36
  • 신문게재 2023-10-30 18면
  • 박병주 기자박병주 기자
김형찬_사진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사회 심리학에는 흥미로운 용어가 하나 있다. 바로 '문안으로 발 들여놓기' 전략(Foot In the Door Technique)이다. 사회심리학자 조나단 프리드먼과 스콧 프레이저의 실험에서 처음 고안된 것으로, 큰 부탁을 하기 전에 그냥 문에 발을 들여놓는 것처럼 처음에는 거절하기 힘든 가벼운 요청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지나면 큰 부탁을 하기가 더 쉬워진다는 일종의 설득 기술이다.

이 기법은 거의 모든 영업 사원들이나 종교단체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이제는 더 이상 비밀이 아니며, 이론적 배경을 몰라도 누구나 본능적으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최근에 어느 대학교 정문 앞에서 어떤 행사를 하던 젊은이들이 게시판에 스티커를 붙여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는데 함께 있던 동료가 용감하게 "스티커 하나 붙여달라는 게 뭐 어렵냐?"고 말하며 용감하게 스티커를 붙여줬지만 결국 그는 지루한 설문조사와 함께 자선단체에 기부해달라는 젊은 청년들의 집요한 요청에 한동안 쩔쩔매며 시달려야 했다.

이러한 마케터의 전략에 대응하는 최근의 소비자들은 비용 대비 효용이 뛰어난 것만 골라 매우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흔히 '체리피커'(Cherry picker)라고 부르며 자원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알뜰 소비 전략을 실천하는 소비자를 '체리슈머'(Cherry-Summers)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사람들은 심리적인 일관성을 원하고 그 일관성이 무너지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일관성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마케터는 처음에는 거절하기 어려운 가벼운 요청을 했다가 점점 더 어려운 요청을 진행해가며 소비자의 일관성을 찾아가도록 노력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거절하기 어렵게 만드는 고도의 '전략적 스텝'을 사용한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교수이자 사회심리학자 토리 히긴스(Tori Higgins)는 '조절초점이론'(Regulatory Focus Theory)을 처음으로 개발했는데 이 이론은 의사 결정 단계에서의 고객의 지각과 관련이 있는 이론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동기와 방법 사이의 관계에서 고객을 '향상 초점'(Promotion Focus)과 '예방 초점'(Prevention Focus)으로 나눠서 분류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이 두 가지 성향 중 하나라는 이론이다.

즉, 예방 초점 지향의 고객에게는 안전한 차가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이며 향상 초점의 고객에게는 멋진 외관, 승차감, 속도 이런 요인들이 먼저 고려하는 요인이라는 이론으로 이러한 고객의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판매는 어려울 것이다.

이렇듯 소비자와 마케터의 치열한 각축장이 벌어지고 있는 시장에서 더 이상 '소비자는 왕'이 아닌지도 모르겠다. '고객지향적시장'에서는 표적집단면접법(FGI)같은 마케팅조사가 가장 중요한 요인일 수 있지만, 오늘날의 모든 기업은 고객지향적으로 되었기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더 이상 유용한 무기가 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다른 경쟁기업들도 동일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의 최고경영자인 리치 티어 링크(Rich Teerlink)의 말처럼 "우리 모두는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시점에서 실패에 대한 걱정을 시작"해야 한다. 즉, 성공하는 바로 그 순간에 성공 요인을 과감하게 버리고 새로운 성공 요인을 찾는 혁신을 지속하라는 의미이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피터 드러커(Peter Druker)는 여기서 한 발 더 나가서 '어제의 성공을 이끌었던 요인이 내일의 실패의 원인'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혁신은 어제 내린 눈과 같아서 어제의 위대함이 오늘은 녹아 사라져버리며 지금은 탁월한 기업으로 추앙받지만, 미래에도 그 기업이 계속 생존해 있을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으며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끊임없는 혁신과 생존 노력이 기업이나 사람들에게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김형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 중리시장 인근 샌드위치패널 건물 화재… 초진 마쳐
  2. 경찰 경무관급 전보 인사는 났는데… 승진 인사는 언제?
  3. 대전서 19년만에 한국시리즈 안전관리 '비상'…팬 운집에 할로윈 겹쳐
  4. 자운대 공간 재창조 사업, '수면 위로 언제 드러날까'
  5. 대전교육청 교육공무직 명칭 '실무원'→ '실무사'… "책임성·전문성 반영"
  1. 산학연협력 엑스포 29~31일 대구서… 지역대 ‘라이즈’ 성과 한자리에
  2.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한화 팬들의 응원 메시지
  3. [교정의 날] "사회 지탱하는 교정, 첫 단추는 믿음" 대전교도소 박용배 교감
  4. [편집국에서] 설동호 대전교육감의 마지막 국정감사
  5. [중도 초대석] 우송대 진고환 총장 "글로벌 대학서 아시아 최고 AI 특성화 대학으로"

헤드라인 뉴스


대전서 19년만에 한국시리즈 안전관리 `비상`…팬 운집에 할로윈 겹쳐

대전서 19년만에 한국시리즈 안전관리 '비상'…팬 운집에 할로윈 겹쳐

프로야구 한화이글스의 가을야구가 대전에서 펼쳐지는 날 기차와 고속·시외버스 이용해 대전을 오가는 발길이 전주보다 최대 2만6000여 명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많은 사람이 운집하는 한화의 대전 홈경기가 할로윈과 같은 시기에 개최되면서 경기 시작 전후와 은행동 지역에 인파가 밀집해 발생하는 사고 예방관리가 요구된다. 한국시리즈 엘지를 상대로 두 번의 패배를 당한 한화이글스가 29일부터 31일까지 대전 한화생명볼파크에서 3연전 홈경기를 앞둔 가운데 경기 시작 전후의 안전관리가 화두가 되고 있다. 중도일보가 한화이글스 대전 홈경기가 개..

대전 정치권, 이태원 참사 3주기 맞아 "안전한 사회 만들 것" 한목소리
대전 정치권, 이태원 참사 3주기 맞아 "안전한 사회 만들 것" 한목소리

충청 정가가 이태원 참사 3주기를 맞은 29일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더욱 안전한 사회를 만들 것을 다짐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 "159명의 안타까운 희생을 깊이 추모하며, 여전히 고통 속에 계신 유가족과 생존자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늦었지만 의미 있는 걸음이다. 특별조사위원회는 참사의 구조적 원인을 철저히 밝히고,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늦어진 진상 규명은 조속히 마무리 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들을 향한 2차..

충남스포츠센터 문 연다…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
충남스포츠센터 문 연다…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

충남스포츠센터가 문을 연다.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도민 누구나 최신 체육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는 28일 내포신도시 충남스포츠센터 다목적체육관에서 김태흠 지사와 체육계 관계자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스포츠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충남스포츠센터는 예산군 삽교읍 내포신도시 환경클러스터 내 2만 615㎡ 부지에 592억 원을 투입해 건립했다. 센터는 수영장 및 통합운영센터, 다목적체육관 등 2개 동으로 구성했으며, 연면적은 1만 3318㎡이다. 수영장 및 통합운영센터는 1만 1196㎡의 부지에 연면적..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한화 팬들의 응원 메시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한화 팬들의 응원 메시지

  • 취약계층의 겨울을 위한 연탄배달 취약계층의 겨울을 위한 연탄배달

  • 코스피 지수 사상 첫 4000선 돌파…4042.83으로 마감 코스피 지수 사상 첫 4000선 돌파…4042.83으로 마감

  • 초겨울 날씨에 두꺼운 외투와 난방용품 등장 초겨울 날씨에 두꺼운 외투와 난방용품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