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통합무선망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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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철도통합무선망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

철도분야 최초, 열차운행이 적은 심야 시간에 안테나 운영방식 전환

  • 승인 2023-11-30 15:56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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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사옥. 국가철도공단 제공
국가철도공단이 철도분양 최초로 운행시간을 분석해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의 전파출력을 조정하는 '에너지 절감 (Energy Saving) 기술'을 적용해 주목된다.

국가철도공단은 '에너지 절감 (Energy Saving) 기술'을 한 달간(10월 30일∼ 11월 29일) 안산선 시흥차량기지에서 시범 적용했다고 11월 30일 밝혔다.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는 전국 선로변에 1Km 간격으로 설치되는 무선중계장치로 철도운영자 간 안정적인 무선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 기술이 적용되면 여객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심야시간대(01∼05시)에 한하여 기지국(RRU) 안테나 운영방식을 2개의 안테나 사용(MIMO)에서 1개의 안테나 사용(SISO)인 절전모드로 전환하여 소비전력량을 절감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하게 된다.

실제로 철도공단이 절전 모드 전환 시 소비전력량을 측정한 결과 기지국설비(RRU) 1대당 하루 최대 약 33%(596Wh)까지 절감 가능했다. 이를 철도통합무선망(LTE-R) 전 노선에 확대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5억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약 674톤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에너지 절감 기술'의 시범 적용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전국 철도통합무선망(LTE-R)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철도 중심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철도 구현은 ESG 경영전략 방향 중 가장 중요한 환경(E)에 해당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정부의 친환경·탄소중립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에너지 절감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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