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향토 시외버스마저 사모펀드 손에…터미널 사업자도 '경영난'

  • 사회/교육
  • 사건/사고

마지막 향토 시외버스마저 사모펀드 손에…터미널 사업자도 '경영난'

금남·중부고속 지난달 사모펀드 인수
경영개선 기대 외에 자산매각 우려도
승객업 경영난 터미널업계 확산 "대책을"

  • 승인 2023-12-03 15:45
  • 신문게재 2023-12-04 6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IMG_5033_edited
시외고속버스 향토기업인 금남고속과 중부고속 최근 사모펀든에 인수됐다. 사진은 금남고속이 대전 서구 월평동에 운영 중인 차고지 모습.  (사진=임병안 기자)
충남을 연고로 대전에 본사를 둔 마지막 향토 시외·고속버스사가 결국 사모펀드에 경영권이 넘어갔다. 또 대전복합터미널과 서남부터미널 등의 터미널 운영사들도 코로나19 이후 이용자가 늘어나지 않아 경영난을 겪는 중으로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3일 버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금남고속과 중부고속이 각각 두 개의 사모투자펀드(PEF) 합작 법인에 매각되어 전문경영인 체제로 변경됐다. 이들 두 고속버스 회사에 기존 경영진은 물러났고, 버스를 직접 운전해 손님을 운송한 운전기사 여러 명도 계약해지 된 것으로 전해진다. 금남고속은 1965년 55대 버스로 운행을 시작해 충남에 연고를 두고 대전에 본사를 둔 지역을 대표하는 시외버스 회사였다. 중부고속 역시 1962년 신진여객으로 버스업을 시작해 1985년 금남여객에 인수되어 최근까지 충남에 연고를 두고 대전과 세종, 천안, 금산에서 금남고속과 파트너를 이뤄 서울남부와 인천공항, 마산·창원 등을 운행하며 시민들의 발이 되었다. 금남고속에서 경험을 쌓은 이들이 금남교통, 한일버스, 국민버스, 동건운수 등을 출범시켜 지금의 대전 시내버스 체계를 만드는 모태가 되기도 했다. 금남·중부고속이 매각되면서 충남에 연고를 둔 충남·한양·삼흥 등 5개의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 중 일부는 경기도 기업에 인수됐고, 나머지 모두 사모펀드가 경영하면서 향토 색깔을 잃게 됐다.



사모펀드 인수 이후 금남·중부고속이 운행하던 노선에 감축이나 조정 등의 변화는 일단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번 기회에 영세한 경영에서 벗어나 날 수 있다는 희망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수익률을 앞세운 경영 과정에서 이들 고속버스 회사가 보유한 충남 시·군의 터미널과 차고지 부지에 대한 매각 시도나 차량 감축에 따른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경영난 끝에 사모펀드에 인수된 사례처럼 대전·충남의 터미널에 코로나19 이후 이용자가 회복되지 않아 터미널 사업자들에게서도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다.



2019년 대전복합터미널에 하루 9500명씩 이용하던 것이 2020년 4900명까지 떨어지고 2022년 말 8600여 명으로 충분히 회복되지 않았다. 유성시외버스정류소의 경우 같은 기간 하루 3300명에서 1900명으로 떨어진 뒤 지난해 말 2230명 수준에 머물렀고, 서남부시외버스터미널은 2019년 475명에서 2020년 240명 그리고 지난해 199명으로 확연히 쇠퇴하고 있다.

지역 버스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자가용 이용자가 크게 늘었고 충남 시군에 인구가 감소하면서 지역간 이동 수요도 대폭 감소했다"며 "예전에 시간 단위로 운행하던 노선에 지금은 하루에 두 대 뿐이거나 아예 폐쇄되어 이용객들은 불편하고, 버스회사나 터미널 운영사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대전·충남 1~5㎝ 적설 예상…계룡에 대설주의보
  2.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3. 천안법원, 정지 신호에도 직진해 사망자 유발시킨 30대 중국인 벌금형
  4. 대전시장 도전 許 출판기념회에 與 일부 경쟁자도 눈길
  5. 천안문화재단, 2026년 '찾아가는 미술관' 참여기관 모집
  1. 백석대, 천호지 청춘광장서 청년·시민 협력 축제 성료
  2. 단국대병원, 2025년 감염병 대응 유공기관 선정
  3. 상명대 창업지원센터장, '창업보육인의 날' 기념 충남도지사상 수상
  4. 한기대 '다담 EMBA' 39기 수료식
  5. 나사렛대 평생교육원-천안시장애인평생교육센터 MOU

헤드라인 뉴스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 `0개`·문화지표 최하위…민선8기 3년의 성적표

[대전, 일류 문화도시의 현주소] 국립시설 '0개'·문화지표 최하위…민선8기 3년의 성적표

대전시는 오랜 기간 문화 인프라의 절대적 부족과 국립 시설 공백 속에서 '문화의 변방'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민선 8기 이장우 호(號)는 이 격차를 메우기 위해 대형 시설과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확충 사업을 펼쳤지만, 대부분은 장기 과제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민선 8기 종착점을 6개월 앞두고 문화분야 현안 사업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대전시가 내세운 '일류 문화도시' 목표를 실질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한 인프라 확충보다는 향후 운영 구조와 사업화 방안을 어떻게 마련할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중도일..

"대전 충남 통합논의" … 金총리-與 충청권 의원 전격회동
"대전 충남 통합논의" … 金총리-與 충청권 의원 전격회동

김민석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대전시와 충남도 행정통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전격 회동한다. 이재명 대통령이 얼마 전 충청권을 찾아 대전 충남 통합에 대해 긍정적 메시지를 띄운 것과 관련한 후속 조치로 이 사안이 급물살을 탈 수 있을지 주목된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김 총리와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15일 서울에서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갖는다. 김 총리와 일부 총리실 관계자, 대전 충남 민주당 의원 대부분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회동에서 김 총리와 충청권 의원들은 대전 충남 통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전역 철도입체화, 국가계획 문턱 넘을까
대전역 철도입체화, 국가계획 문턱 넘을까

대전 원도심 재편의 분수령이 될 '대전역 철도입체화 통합개발'이 이번엔 국가계획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초 철도 지하화 선도지구 3곳을 선정한 데 이어, 추가 지하화 노선을 포함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종합계획 반영 여부는 이르면 12월,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당초 국토부는 12월 결과 발표를 예고했으나, 지자체 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발표 시점이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실제로 전국 지자체들은 종합..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까치밥 먹는 직박구리 까치밥 먹는 직박구리

  • ‘겨울엔 실내가 최고’…대전 곤충생태관 인기 ‘겨울엔 실내가 최고’…대전 곤충생태관 인기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