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人칼럼] 센터네리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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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人칼럼] 센터네리언

조부연 도자디자이너

  • 승인 2024-05-29 16:32
  • 신문게재 2024-05-30 19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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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부연 도자디자이너
백 살이 넘은 사람을 센터네리언(centenarian)이라고 한다. 어원은 라틴어 "centum"이다. 기대수명이 80세를 넘은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하지만 기대수명까지 살면서 자신의 직업을 계속 발전시키는 경우는 흔치 않다. 대부분 60세 중반에 은퇴하고 다른 삶을 산다. 시니어 재취업 등으로 평생 갈고닦은 능력을 다시 발휘하는 은퇴자는 많지 않다. 그런데 예술가, 특히 시각예술가는 조금 다르다. 정신과 기력이 허락한다면 끝까지 갈 수 있다. 사실, 은퇴가 없다.

최근, 에바 자이젤(Eva Zeisel 1906-2011, 헝가리 태생의 미국 도예가이자 디자이너)에 대한 짧은 글을 몇 군데 기고하고 있다. 줄곧 그녀에 대한 학술적인 글을 쓰려고 애써왔지만 쉽지 않다. 국내에서 연구하는 연구자가 없어 한글 텍스트가 전혀 없다. 필자가 가끔 가벼운 글을 쓰며 언급하는 게 고작이다. 영문으로 된 서적을 아마존에서 사 모은다. 1980년대 출간한 중고 책이 200달러를 넘는다. 부르는 게 값이다. 드물게 구글링해서 얻은 PDF 파일을 챗GPT와 대화하며 공부한다.



에바 자이젤은 1906년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다. 1923년에 부다페스트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도자기를 배웠다. 1932년, 독일로 이주하여 베를린에서 도자기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명성을 쌓았다. 소련으로 이주하지만 1937년, 스탈린에 의해 16개월 동안 수감되었으며, 강제 노동과 고문을 겪었다. 1940년에 석방되자 헝가리로 돌아왔고, 나치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했다.

미국에 정착한 자이젤은 뉴욕에 위치한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도자기 디자인을 가르쳤다. 에바 자이젤의 디자인 철학은 기능성과 아름다움의 조화를 중시하는 것이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이 단순히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믿었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유기적 형태를 자주 사용했으며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중요시했다. 에바 자이젤은 20세기 현대 도자기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녀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2011년, 105세의 에바 자이젤은 생을 마감하기 직전까지 새로운 도자기를 스케치하고 있었다. 어제 자정까지 석고 몰드와 씨름했다. 40Kg에 가까운 석고 솔리드를 깎고 다듬느라 온몸이 만신창이가 됐다. 간신히 머리만 감았다. 석고 파우더가 머리에 내려앉아 마치 백발 노인처럼 보여 어쩔 수 없었다. 거울을 보며 센터네리언 에바를 떠올렸다. 언제까지 도자기를 만들 수 있을까. 이렇게 힘에 부친대!

유튜브 알고리즘이 스윙재즈를 계속 띄운다. 2021년,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90세가 넘은 재즈 가수 토니 베넷(1926-2023)은 마지막 공연에서 그의 명곡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co>를 열창했다. 그가 과연 무대에서 노래할 수 있을지 모두 우려했지만, 그는 전성기의 폼을 되찾아 무려 일곱 곡을 완벽하게 불렀다. 마지막 무대를 내려오는 그를 레이디 가가가 에스코트했다.

조부연 도자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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