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버스체계' 2024년 하반기 전국 최고 수준 편익 예고

  • 정치/행정
  • 세종

세종시 '버스체계' 2024년 하반기 전국 최고 수준 편익 예고

기존 비알티와 지선 버스에다 오는 7월 수요응답형 DRT 전면 도입
3~4·6생까지 모두 30대 투입, 요금은 성인 기준 1800원
경쟁 입찰 특혜 의혹 해소 필요...이현정 의원, 문제제기
9월 이응패스와 k-패스 결합 추진, 시너지 기대

  • 승인 2024-06-12 16:52
  • 수정 2024-06-12 17:21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도시
세종시 대중교통 서비스 주요 목록. 사진=교통공사 갈무리.
세종시 버스 체계가 2024년 하반기부터 비알티(BRT)와 지선 시내버스, 수요응답형 DRT로 폭넓게 재편될 전망이다.

9월부터 이응패스 도입과 맞물려 남녀노소 누구나 대중교통 이용 편익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6월 1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7월 기존의 셔클 대신 DRT란 이름의 수요응답형 서비스를 신도시 전 생활권으로 전면 확대 운영한다. 읍면 두루타와 같은 개념의 콜 버스로 보면 된다. 1~2생활권에 한해 시범 운영된 현대자동차의 셔클 서비스가 종료됐으나, 시민 호응도가 좋다는 판단 아래 새로운 사업자와 이 같은 운영에 나선다.

시 관계자는 "실증 기간 운영비를 자부담해온 현대차 서비스가 6월 종료되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이는 시의 정규사업으로 전환을 의미한다. 7월 1일부터 1~6생활권까지 모두 30대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요금은 성인 1800원, 청소년 1400원, 어린이 800원으로 책정했다.



시민들은 지정된 앱을 통해 자신의 주거지 앞으로 DRT를 부르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기존 콜 택시와 같은 교통수단이나 저비용으로 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현정(고운동) 시의원이 6월 7일 제기한 '운송사업자 선정'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의원은 경쟁 입찰 과정에서 탈락한 A 업체의 의견을 토대로, ▲까다로운 기준으로 사업경력 평점 부여 ▲차고지 확보 계획만 보고 가능성은 미확인 ▲선정된 업체가 사업자 공고 전 차량 구매로 점수를 높여 받은 점 ▲신규 채용 및 퇴직 운수종사자 명단 등의 보고 위반 묵인 등 특정 업체 봐주기란 지적을 했다.

선정 업체가 기초 금액(50여만 원)의 81%를 제출했으나 이는 최저가 제안 후 비용 보전 여지를 품고 있어 불공정 평가란 문제제기도 했다. 기초 금액은 1대당 운영비 성격이다.

시는 이에 대해 업체 선정에 특혜는 전혀 없었다는 입장으로 선정된 업체를 통해 DRT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타 지역과 기존 두루타 사업 기준과 다르지 않은 사업경력 기준 △우선협상자의 차고지 계약 완료 사실 확인 △나주시와 천안시 모집공고에도 참여하는 등 세종시 공고만을 겨냥해 차량 구입한 정황으로 보기 어려움 △6월 말 기준 행정처분 주기란 현실적 상황, 문제제기 업체도 동시 위반 △최저가 제안 후 비용보전 가능성 없음, 시 입장에선 3년 면허 기간 27억 원 예산 절감 효과 등으로 탈락 업체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양측의 주장이 엇갈린 가운데 사업이 정상화될 경우, 세종시는 기존 비알티와 지선 시내버스에 이어 DRT까지 3개 유형의 버스 교통 수단을 전면 운영하게 된다. 이현정 의원실은 이와 관련, 감사원 감사 청구 등 문제시되는 모든 부분에 대한 추가 대응을 예고했다.

9월 이응패스가 도입될 경우, 월 2만 원 이하 요금으로 5만 원 수준의 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고, 어울링 공영자전거의 무료 사용은 덤이다. 국토교통부 차원으로 진행 중인 K-패스까지 결합되면, 세종형 버스 이용 체계는 전국 최고 수준의 편익을 가져다 줄 것이란 기대를 모은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