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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을 숭실대 경영대학원 문화콘텐츠경영학과 겸임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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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달달할 때마다 떠오르는 많은 생각들을 정리해서 시집 『세월(世月)을 읽다』를 출간했습니다.”
(사)한국빅테이터학회와 (사)콘텐츠경영학회를 설립한 경제/금융/기업인인 김세을 숭실대 경영대학원 문화콘텐츠경영학과 겸임교수가 시집을 낸 경위를 이렇게 말했다.
김세을 교수는 “겨울, 봄, 여름, 가을 다음(Next)에 누구도 찾을 수 없는 세월은 평생을 살아왔음에도 부족한 시간을 쉬게 만들어 주는 자아(自我)의 공간”이라며 “인공지능(AI)이 상황과 분위기만 조성해주면 시(詩) 한 편 뚝딱 만들어내는 세상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사생활과 소비의 틀을 바꿀 블록체인 기반의 웹 3.0 시대에 크리슈머(Cresumer)는 소비자이면서 생산자로 생태계에 참여함으로써 자아와 세계의 일치를 찾고자 노력하는 진정한 서정적 자아의 연장선에 놓여있다”며 “그래서 누구나 시(詩)를 쓸 수 있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시(詩)를 가두는 댐(詩集)을 세상에 내밀게 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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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연을 노래하든 비즈니스의 가치를 평가하든 그 속에서 우리가 잃어버리기 쉬운 삶의 지향점을 찾아주면 미련없이 떠날 수 있을 것”이라며 “살면서 친하고 다정한 것 몇 안되지만 정오(正午)에 가을 햇살 집나간 남자(男子)를 찾는다”고 말했다. 또 “등 떠밀려 살아온 많은 시간들을 시(詩)에 맞추려 하지 말고 다음(Next, 未來)으로 넘어가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현실을 노래하면 겨울, 봄, 여름, 가을, 다음에 세월(世月)이 존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을은 중천에 뜬 둥근 보름달 같기에 나에게 시(詩)로서 존재하고, 세월(世月)을 위한 마지막 감정의 노래가 된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늦은 나이에 극단 연출부에 들어갔다가 무대 밑에서 망치 들고 졸다 지쳐서 양수리 근처 산으로 갔다”며 “한동안 연극으로 인해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다가 전시기획 덕분에 IMF까지 쭉 평범하게 살았다”고 말했다. 이어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에서 예술경영을 배운 후 추계예대에서 콘텐츠를 만났다”며 “이를 계기로 2008년 (사)한국문화콘텐츠산업협회를 만들고, 2012년에는 매경과 함께 ‘콘텐츠 리더스포럼’을 결성해 글로벌 콘텐츠 5대 강국을 위한 콘텐츠 파워(Contents Power)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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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2015년에는 콘텐츠를 경영학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이와 관련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과 콘텐츠 경영이론을 연구해 콘텐츠경영학의 학술적 성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콘텐츠경영학회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9년 『콘텐츠, 플랫폼을 만나다!』를 세상에 선보였지만 코로나를 만난 뒤 분서(焚書)의 심정으로 2021년 개정판 『콘텐츠, 플랫폼(Platform)으로 날다』를 쓰게 되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문화콘텐츠산업협회 사무처장을 역임한 김 교수는 현재 콘텐츠경영학회 상임이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평가위원, 숭실대 경영대학원 문화콘텐츠경영학과 겸임교수, 한국빅데이터학회 상임이사, 매경빅데이터&인공지능최고위과정 주임교수로 활동 중이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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