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학교생태전환교육리포트] 뒤처진 대전교육청, 환경교육센터로 체계 갖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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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학교생태전환교육리포트] 뒤처진 대전교육청, 환경교육센터로 체계 갖추자

7. 대전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설립 제안 ①

  • 승인 2024-07-07 17:41
  • 신문게재 2024-07-08 1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기후위기 시대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교육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부족한 대전교육의 현실 극복을 위해 환경교육센터 설립 필요성이 제기된다. 학교장 의지에 따라 교육의 질적 차이가 만연하고 이로 인해 지역 교사들도 교육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센터 설립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2020년 7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환경교육 비상선언과 각종 법령 개정, 교육과정 개정으로 학교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전국 시·도 교육청별 수준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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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9일 부여에서 진행된 전국시도교육감회의회서 전국 교육감들이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진행하고 있다. 중도일보DB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여러 차례 학교 생태전환교육 활성화를 이야기했다. 대전교육청 교육정책을 소개할 때마다 언급했으며 2023년 12월 8일 생태전환교육 학부모 연수에서, 2023년 12월 20일 환경교육 우수학교 시상식에서 "학생들이 기후위기를 인식하고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해 행동하는 의지를 갖추는 교육이 학교교육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예산이 지원되는 학교에선 적극적인 교육이 이뤄지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학교에선 의무 시수 채우기에 급급하다는 게 지역 교사들의 전언이다. 기후위기 시대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실제 학교서 교육을 하기엔 어려운 게 많다는 것이다.



전국 시도교육청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체계적인 생태전환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인력과 예산을 집중하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100% 자체 예산을 투입해 2022년 환경교육센터 와우를 개관했으며 충남교육청은 과학교육원 내 학교환경교육지원센터를 설치했다. 경남교육청은 조직개편을 통해 자체 부서를 꾸리고 현재 우포생태교육원을 중심으로 권역별 환경교육센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울산교육청은 2023년 3월 기후위기교육대응센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인천은 2023년 학교환경교육지원센터를 출범시켰다. 부산교육청은 2017년 학리기후변화교육센터를 2023년 환경교육체험센터로 명칭 변경해 운영 중이며 대구교육청은 과거 설치한 창의융합교육원 내 환경교육체험센터를 활성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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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와우.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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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청 울산기후위기대응교육센터. 홈페이지 발췌
이밖에도 여러 시·도교육청이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인원을 배치하고 센터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청 내 환경교육센터는 학생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 연수, 지역사회 네트워크 연계, 정책 연구 등 다양한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대전교육청은 장학사 한 명이 모든 업무를 맡고 있으며 자체 환경교육센터에 대한 구상도 없는 상태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교육정책연구소가 2023년 내놓은 연구보고서(대전 지역사회자원 활용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에는 일찍이 이 같은 고민과 제언이 담겨 있다. 보고서는 "교원 설문 결과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 함양이 바탕이 돼야 하기에 불필요한 필수 연수를 줄이고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생태전환 교육 연수를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생태전환교육을 체계화하고 내실화하기 위해 중·장기적인 관점과 계획으로 대전교육청 산하의 생태전환교육센터 설립을 제안한다"며 "센터는 인식 전환을 위한 학교 구성원 맞춤 연수, 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생태전환교육 네트워크 운영 등을 총괄하며 대전지역 유·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서 가능할 수 있어 대전지역 학생들에게 교육의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대수 경남교육청 교육연구관도 2023년 10월 전국 교육전문가들과 펴낸 '대한민국 교육 트렌드 2024'를 통해 환경교육센터 설립 필요성을 언급했다.

정 연구관은 "지금 환경교육센터는 환경부가 국가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시·도가 광역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며 시·군·구가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교교육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학교환경교육지원센터는 없다"며 "법령을 개정해서라도 각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규모 있는 학교환경교육지원센터가 이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연구관은 명칭을 '학교생태전환교육지원센터'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대전은 현재 광역환경교육센터와 기초환경교육센터가 모두 없는 상황에서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대전교육청 산하 센터 설치가 더 절실한 상황이다.

이재영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는 현실적으로 당장 환경교육센터 설립이 어렵다면 센터는 장기적 과제로 두고 우선 이를 위한 준비에 나설 것을 조언했다. 이재영 교수는 "센터는 아무리 빨라도 3~4년은 걸릴 테니 당장 할 수 있는 현실적 제안으로 교육연구원 내 별도 팀이나 소규모 센터를 설치할 수 있다"며 "의지와 역량을 갖추고 자발적으로 추진할 만한 의사를 가진 이들로 팀을 꾸려 센터 건립을 위한 기획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상탁 대전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장은 "대전교육청 환경교육센터를 당장 추진하는 건 예산적 문제로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충분히 검토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며 "다방면으로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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