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트랜시스에 이어 제철·위아 임단협 난항…현대차그룹 생산망 비상

  • 전국
  • 서산시

현대트랜시스에 이어 제철·위아 임단협 난항…현대차그룹 생산망 비상

현대트랜시스 변속기 공급 차질에 울산 1공장 일부 생산라인 운영 중단

  • 승인 2024-11-06 08:06
  • 임붕순 기자임붕순 기자
`
현대 트랜시스 노조의 파업 집회 사진
clip20241105221326
현대트랜시스 서산공장 전경
현대 위아 서산공장 전경
현대 위아 서산공장 전경


현대트랜시스에 이어 현대제철과 현대위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난항에 빠지면서 이들 기업으로부터 부품과 소재를 공급받는 모그룹인 현대차그룹도 비상이 걸렸다.



이들 기업 노조는 관계사 간 성과급 차등 지급을 문제 삼고 있는데 핵심 계열사인 현대차·기아의 최대실적에 따른 높은 성과급이 그룹의 발목을 잡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부품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6월부터 총 15차례에 걸친 노사 간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입장 차가 좁혀지지 못하자 10월 초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10월 8일 현대트랜시스의 최대 사업장인 충남 서산 지곡공장에서 시작된 파업은 이은 11일 총파업으로 확대됐다.

현대제철 노사도 지난 9월 상견례 이후 총 12차례의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지난달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해 90%가 넘는 찬성률을 받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의 또 다른 부품 계열사인 현대위아도 지난 7월 상견례 이후 총 20차례의 단체교섭을 진행했고, 이날 4번째 본교섭이 무위로 끝났다.

현대제철과 현대위아 노사는 새로운 안을 갖고 교섭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대트랜시스와 마찬가지로 파업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들 기업의 임단협 협상에서 노사 양측이 가장 크게 대립하는 지점은 성과급이다.

이들 노조는 최대 실적을 기록 중인 현대차·기아와 유사한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는데 사측은 이 두 계열사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고 있다.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현대차와 비슷한 기본급 15만9천800원과 작년 매출액의 2%에 달하는 성과금을 요구 중인데 이는 작년 매출액의 2%는 2천3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1천170억)의 2배에 달한다.

현대제철 노조도 기본급을 15만9천800원과 개별기본급 85% 인상을 담은 안을 제시했다. 현대위아 노조는 기본급을 15만9천800원로 인상하고,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사측에 제안했다.

현대차그룹 내 성과급 차등 지급과 관련한 갈등은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소속 현대제철 노조원들은 2022년 5월 현대차와 같은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며 충남 당진제철소에 있는 사장실을 점거해 농성을 벌인 바 있다.

현대모비스 노조도 2022년과 2023년 현대차, 기아와 동일한 금액의 특별성과금을 지급하라며 본사에서 기습 시위를 벌였다.

현대트랜시스는 10월 26일 일부 노조원들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자택 인근에서 시위를 벌였고, 28일에는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4차선 도로 중 3개 차선을 점거하고 집회를 열었다.

문제는 성과급 격차에 따른 임단협 난항이 부품 계열사 간 수직계열화를 이루고 있는 현대차그룹 생산망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파업으로 변속기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현대자동차 울산 1공장의 일부 라인 운영이 중단한 것이 대표적 예다.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5.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1. [세상보기]시한부 도시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3.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4. 실패와 편견 딛고 환경보전 실천한 빛나는 얼굴들…"금강환경대상이 큰 원동력"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