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 두 장 그리고 성장] 대전동부교육청 꿈 다지기 책·소·문 프로젝트로 창의·융합 사고력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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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 두 장 그리고 성장] 대전동부교육청 꿈 다지기 책·소·문 프로젝트로 창의·융합 사고력 쑥

대전동부교육지원청

  • 승인 2024-12-03 17:23
  • 신문게재 2024-12-04 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양수조)은 2024학년도 독서교육 주제를 '꿈 다지기, 책·소·문 프로젝트'로 정하고 소통과 나눔의 독서인문교육을 위해 이를 연중 운영했다. 책·소·문 프로젝트는 책과 함께하고 책으로 소통하며 책과 만나는 문화체험을 하는 프로젝트로 독서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생애 독서 습관을 만들고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책과 함께하기=동부교육청은 '책소문, 가족 독서 감상 주간'을 운영해 학생·학부모의 독서역량 강화와 교육공동체의 독서 문화를 확산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상·하반기 '책으로 소통하는 문화, 가족독서감상주간 소식지'를 발행·배포 동부교육청의 독서교육 행사를 홍보했다.



있으려나 서점-1
있으려나서점에서 책을 읽고 있는 학생들. 동부교육청 제공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2
나만의 책 쓰기 공모존.
▲책으로 소통하기=책소문 프로젝트 '책으로 소통하기'는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과 '있으려나 서점' 크게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먼저 2024학년도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 글쓰기 활동으로 통합적 독서역량을 신장하고 교과·비교과 연계 읽기·쓰기 교육의 다양화를 통한 학생 창의력 함양을 지원하고자 했다.



각 학교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독서동아리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나만의 책 쓰기' 운동을 진행했다. 이후 학교별 대회 실적을 토대로 초등학교 저학년부, 고학년부, 중학교부 각각 한 작품씩 총 99편이 교육지원청 주관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에 응모했다.

이번 공모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작품은 전시해 작가로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2025학년도 있으려나 서점'에 수상작을 대여함으로써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물이 학교 현장에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나만의 책을 소개하는 '있으려나 서점'은 2023학년도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 우수 수상작품을 희망교실로 초대해 함께 읽는 '학교로 찾아가는 책 대여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독서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있으려나 서점은 2023학년도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 저학년, 고학년, 중학교 우수 수상작품과 그림책을 비롯한 90여 종의 책 대여로 운영한다. 상반기에는 관내 16개 초등학교·1개 중학교가 신청해 활용했으며 하반기에는 관내 17개 초등학교와 1개 중학교가 신청해 운영하고 있다.

있으려나 서점 프로그램에 참여한 산서초 이상연 교사는 "나만의 책 쓰기 우수작품을 대여하는 학생들과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었고, 학생들이 직접 만든 책을 읽을 수 있는 경험을 통해 특별한 사람만이 아닌 누구나 쉽게 책을 쓸 수 있다는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양수조 동부교육청 교육장은 "있으려나 서점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책 쓰기 공모전 수상 학생이 작가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학생들이 독서를 즐기고 창의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결과물을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독서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3. 독서문학기행(3-1)
독서문학기행 모습. 동부교육청 제공
▲책과 만나는 체험하기=동부교육청은 동부 지역 초등학생과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5월 25일 '2024학년도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을 실시했다.

'나의 詩이야기-살며, 느끼며, 생각하며!'를 주제로 마련된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은 이야기가 있는 지역을 방문해 삶 속의 문학 체험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자 마련됐다. 이를 위해 '대전의 마을' 대청호 황새바위와 수몰 마을을 방문해 대청댐 건설로 수몰된 마을에 대해 시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대전의 인물' 단재 신채호 생가와 정생동 마을을 방문해 독립운동과 충효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세부 프로그램으로 '詩이야기-살며', '詩이야기-느끼며', '詩이야기-생각하며!' 3개 활동으로 구분해 운영했다. 살며 활동은 대청호 황새바위·수몰 마을과 단재 신채호 생가·정생동 마을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의 삶과 생활을 엿보았다. 느끼며 활동을 통해선 시인과 함께 나눈 마을의 역사와 충·효, 단재 신채호 선생의 독립운동에 대한 이야기 속의 감성과 느낌을 시로 표현했다. 사후 활동으로 생각하며!는 참가자 개별 시를 시화로 나타낸 전시회를 통해 독서문학기행의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동부교육청은 또 다른 체험하기 활동으로 '가을맞이 독서 시화전'도 개최했다. 9월 2일부터 10월 30일까지 청사 '봄빛 갤러리'에서 '나의 詩 이야기-살며, 느끼며, 생각하며!'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독서문학기행 시화전-5
가을맞이 독서 시화전을 둘러보고 있는 교육가족 모습.
독서문학기행 시화전-6
대전 동부교육청 1층 봄빛갤러리서 진행 중인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 전시 모습.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제공
이번 시화전에서는 5월 실시한 '함께 가는 독서문학기행'에 참여한 동부 관내 초등학생과 교사들이 창작한 시를 선보였다. 문학기행에서 만난 돌장승, 황새바위, 대청호에 숨겨진 이야기를 시적 상상력으로 풀어낸 작품, 신채호 선생님에 대한 존경심과 나라 사랑의 마음을 순수하고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 등 26편을 전시했다.

동부교육청은 시화전 작품뿐 아니라 시화전에 참가한 동·서부 학생들의 시를 묶은 작품집을 제작해 독서문학기행에 참가한 학생과 교사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이번 시화전에 참가한 대전동서초 문지영 교사는 "이번 시화전은 독서와 여행, 예술이 융합된 창의적인 전시"라며 "독서의 계절인 가을을 맞아 많은 교육 가족들이 학생들의 감성과 상상력으로 가득한 봄빛 갤러리로 독서 여행을 즐길 수 있어 인상깊었다"고 말했다.

양수조 동부교육청 교육장은 "독서교육은 사고의 폭을 확장하게 시켜주고 삶을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길러주지만, 학생들이 독서를 외면하는 경우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우리 동부교육지원청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활성화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과 가치를 알고 즐기는 평생 독자로 성장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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