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세종시 '철도망·대중교통·자가용' 편익 좋아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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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세종시 '철도망·대중교통·자가용' 편익 좋아질까?

천흥빈 건설교통국장, 1월 16일 업무계획 브리핑
이응패스 고도화·CTX 조속 건설 약속
연동 강화 등 자가용 소통도 강화...꼬마 어울링 도입
스마트시트 정상 건설 도모...다양한 정보 어플 하나로 통합

  • 승인 2025-01-16 11:09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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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4년 충청권 CTX 노선안(좌)과 기대효과(우). 사진=국토부 제공.
세종특별자치시의 2025년 철도망·대중교통·자가용 이용 편익은 보다 나아질 수 있을까. 정체 상태에 있는 합강동(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정상화 단계로 전환될까.

천흥빈 세종시 건설교통국장은 1월 16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업무계획 기자회견을 갖고, "옳해 교통국은 시민 행복 증진과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로 서비스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대중교통 혁신 서비스 고도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행정수도 위상에 맞는 도로·철도 기반 마련,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조성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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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흥빈 국장이 1월 16일 새해 업무계획 브리핑에 나서고 있다. 사진=세종시 제공.
▲수도권과 충청권 연결 철도망, 나아진 한해 맞이할까=대전과 세종, 충북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CTX)는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의 민자적격성 검토를 거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와 4개 시·도 간 본회의와 실무회의를 번갈아 운영하며, 노선 최적화와 효과 극대화, 완공 시점 단축 등에 대응할 계획이다.

남부권 고속도로 진입 편의 확대를 위한 '첫마을 IC'는 행복청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안(4차)에 반영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을 마련한다.



지연된 세종~안성 고속도로 완공은 2026년 하반기를 목표로 진행되고, 2030년 목표로 한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은 2026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장기 미집행 도로의 실효 최소화를 위한 보상 및 실시계획 인가 등은 2030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와 연계해 추진한다. 개발 시급성이 높은 도시계획도로 7개의 보상 및 공사, 읍면지역 농어촌도로 3개의 확포장 사업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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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응패스 어플은 2024년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통한다. 사진은 어플 화면. 사진=어플 화면 갈무리.
▲버스 등 대중교통 편익 강화, 2025년 이렇게=2024년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통하는 '이응패스'는 올해 이용자 편익을 한층 강화해 대중교통 중심도시 면모를 확고히 굳히는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모은다.

상반기에는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 만으로 가입이 가능토록 접근성을 강화하고, 하반기에는 여민전과 통합카드로 출시해 한 장으로 서비스를 담아낼 수 있도록 한다. 누리콜과 마을택시 이용도 가능토록 한다.

가장 눈길 끄는 변화는 1만 원으로 2만 원의 이용 혜택을 보는 '절약형 이응패스'의 하반기 출시에 있다. 시는 이와 함께 현재 버스 운행 노선의 최적화를 도모한다. 지난해 말 다정동 일대에 출퇴근 시간대 순환형 이응버스가 시범 운영된 이후 전화 예약 방식을 추가한다. 시내버스 내부 디지털 노선 안내도의 점진적 확대로 운행 시간표와 환승, 버스 혼잡도 등의 다양한 정보도 제공하고, 읍면 수요응답형 두루타는 대기 시간 축소와 운영 시스템 효율화를 꾀한다.

월 1회 대중교통 이용의 날과 구내식당 휴무일을 연계 운영해 지역 경제 활성화도 유도한다.

어울링은 올 하반기 (꼬마) 중소형 자전거 배치로 13세 이상 아동부터 이용 연령을 확대하고, 어르신들의 안전한 이용도 뒷받침한다. 택시는 2025년 총량 고시로 증차 방안을 적용하고, 누리콜 역시 배차 시간 단축을 위한 2대 증차 등을 도모한다.

충청권 주변 도시와 접근성도 한층 강화한다. 공주를 연결하는 비알티(BRT) 시공은 올해 12월 마무리되고, 조치원을 연결하는 비알티 노선 실시설계도 이 시기 마무리한다.

▲일상 속 안전한 교통 환경 구축과 '가다서다' 정체 해소 방안은=안전한 교통 환경은 교통사고 잦은 곳과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사고 위험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무인 교통 단속 장비와 방호 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 확충으로 강화한다. 교통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지는 도로는 회전 교차로로 전환하되 차로 변경 억제형과 축소형으로 안전성도 함께 강화한다.

'가다서다'가 반복되는 연동(연속 진행) 비효율화 지점에 대해선 교통량 조사와 신호 분석 등을 거쳐 최적화를 이끈다. 올해 도시통합정보센터의 관제 상황판 업그레이드를 위해 11억 원을 들여 연동 문제를 해소키로 했다.

주차장 문제는 오는 3월 수급 실태 조사 결과를 톧재로 공영주차장 확대로 보완한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부과 또는 면제 시 절차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의견진술심의회도 신설·운영한다. 집중 단속구역 지정 및 단속시간 조정 등의 탄력적 운영도 한다.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5-1 스마트시티 정상화 숙제=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합강동(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올 상반기 건설사업 실시계획 수립과 하반기 선도지구 개발을 위한 단계별 행정절차로 정상화를 유도한다.

스마트 도시계획의 체계적 이행은 첨단 모빌리티 도시와 포용적 안심도시, 문화·여가도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AI 지능화 도시 등 5대 기본 방향과 15개 추진전략에 맞는 서비스로 한다.

세종시 시티앱과 세종엔 등으로 분산된 스마트서비스는 올 상반기 사용자 중심으로 통합 운영안을 찾고, 똑똑건강과 관광앱(민간) 등도 함께 결합한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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