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실질적 행정수도의 원동력, 길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실질적 행정수도의 원동력, 길

강주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 승인 2025-02-05 10:47
  • 신문게재 2025-02-06 18면
  • 심효준 기자심효준 기자
강주엽 차장님
강주엽 행복청 차장
역사를 돌아보면, 국제질서를 이끄는 패권국은 언제나 수도를 중심으로 효율적인 교통인프라를 구축하여 경제적 우위와 군사적 지배를 강화해 왔다. 2천여 년 전 로마가 조성한 약 8만km의 '로마의 길(Viae Romanae)'은 제국의 군사적 영향력과 문명의 가치를 실어 나르는 동맥 역할을 했다. 미국은 남북전쟁 중에도 약 2800km에 달하는 대륙횡단철도를 건설하여 전후 국가 통합과 경제 성장을 이루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렇다면 오늘날 주요 선진국의 수도는 어떤 교통인프라를 갖추고 있을까?

런던과 파리는 방사형 도로와 순환형 도로를 조화롭게 활용하고 있다. 방사형 도로는 중심지에서 외곽으로 길들이 부챗살처럼 뻗어 나가는 구조로, 모든 도로가 중앙에 수렴하기 때문에 이동이 빠르다. 이 직선로를 통해 행정·경제·문화 등 자원이 중심지에 집중되며, 통신과 물류의 효율 또한 극대화된다. 반면 순환형 도로는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고리를 형성하여 교통흐름의 균형을 유지하고 혼잡을 분산한다. 이 두 도로 체계는 단독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나, 함께 활용될 때 이상적인 도로망을 형성한다. 방사형 도로로 집중되는 교통량을 순환형 도로가 흡수함으로써 이동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베를린은 도심의 중앙역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이어진 촘촘한 철도망을 갖추고 있다. 고속철도(ICE)와 광역철도(S-Bahn)로 이루어진 이 철도망은 편리한 환승 시스템과 정시성을 통해 뮌헨, 함부르크 등 독일 주요 도시는 물론, 파리, 브뤼셀 등 유럽 곳곳을 신속하게 철길을 연결한다. 베를린은 다양한 국내외 노선이 교차하는 교통 허브로서 유럽 전역의 경제와 문화의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연방의회와 백악관, 연방대법원 등 미국의 국가중추시설이 위치한 워싱턴 D.C.는 외국사절단과 방문객이 가장 먼저 접하는 상징적 공간이다. 로널드 레이건 워싱턴 내셔널 공항과 덜레스 국제공항이 미국 정치의 중심지인 이곳과 세계를 잇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두 공항은 외교 및 정치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물류·관광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을 뒷받침한다. 이 중 덜레스 국제공항은 전 세계 주요 도시와의 하늘길 네트워크를 통해 일찍이 국제 교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 일원에 건설 중인 행복도시는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가 본격화되면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위상이 워싱턴D.C.와 같이 국가의 가치와 정체성을 상징하는 실질적 행정수도로 격상됨에 따라 전국 단위의 교통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행복청은 2006년 건설기본계획에서 '전국 주요 도시와 2시간 연결'을 목표로 정했고, 이어 2007년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고속도로와 철도 등 주요 교통거점을 연결하는 방사형 광역도로망을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이후 당초 12개 노선 114㎞ 규모였던 광역도로망은 3차례의 변경을 거쳐 21개 노선 165㎞로 확대되었고, 현재까지 대전과 청주, 정안IC, KTX오송역 등과 연결하는 12개 노선 90㎞의 도로가 개통된 상태다.

그러나 행복도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중점을 두었던 세종시 주변 도시와의 중거리 교통망 구축을 넘어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와 연결하는 국가기간 교통망을 더욱 보강하고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로의 하늘길을 넓히는 작업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올해 행복청은 대통령 제2집무실,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등 장래 변화할 여건을 고려하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실질적 행정수도라는 행복도시의 위상에 걸맞은 광역 및 국가기간 교통비전과 그 실행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몽골제국의 창시자 칭기즈칸은 "성을 쌓는 자는 고립되고 길을 닦는 자는 흥한다"는 말을 남겼다. 그의 '길을 닦는 철학'은 단순히 과거의 교훈이 아니라, 전환기를 맞이한 행복도시가 주목해야 할 현재도 유효한 가치 있는 원칙이다.

/강주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천안미래희망제작소와 천안지역경제 활성화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2. 충남인력개발원-파인드아이랩 MOU
  3. 연암대, HiVE 2유형 2차년도 성과확산 포럼 성료
  4. 한기대 2024학년도 학위수여식...1089명 졸업
  5. 상명대, 알에이치케이홀딩스와 영어·창의과학 교육을 위한 MOU 체결
  1. 충청권 작년 한해 고용보험 부정수급 1123명 달해
  2.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 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3. [월요논단] 대전 대기업 유치, 겉도는 헛바퀴
  4.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5. 대전시의회 조원휘 "안산산단 9부 능선 넘어"… 불필요한 책임공방 무의미

헤드라인 뉴스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
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정부가 수개월 지연됐던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을 내달 발표하기로 결정하면서 대전시의 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대전의 신청 구역과 추진 방향을 두고 그간 평가위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아왔지만, 행정당국은 아직 확정 전 단계다 보니 여러 변수 속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3월 중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사업 추진 방침이 나온 후 본 궤도에 올랐다...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대전시는 '대전 꿈씨 패밀리'를 앞세워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 대전시는 꿈돌이에서 확장된 꿈씨 패밀리를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매력적인 도시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관광 상품화 ▲도시홍보 강화 ▲상품화 모델 구축 ▲온라인 강화 등 4개 추진 분야, 12개 중점 추진 과제를 설정하고 130여 개 세부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관광 상품화와 도시홍보 강화에 적극 나선다. 올해 상반기 대전관광공사 원도심 이전 등을 통해 관광 거점 공간을 마련하고, 서울안테나 숍 2호점..

오렌지 등 신선과일 수입액 역대 최대치... 14억 달러 넘었다
오렌지 등 신선과일 수입액 역대 최대치... 14억 달러 넘었다

오렌지, 파인애플 등 신선과일 수입액이 2024년 처음으로 14억달러(2조 220억원)를 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1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4년 12대 주요 신선과일 수입액은 2023년(12억 500만달러)보다 20.1% 증가한 14억 4700만달러(2조 899억원)로 잠정 집계됐다. 12대 신선과일은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아보카도, 포도, 키위, 체리, 석류, 블루베리, 오렌지, 레몬, 자몽 등이다. 2024년 수입액은 2018년에 기록한 직전 최대치인 13억 3200만달러보다 8.6% 많다. 신선과일 수입..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봄마중 나온 나들이객 봄마중 나온 나들이객

  • ‘우리 동아리로 오세요’ ‘우리 동아리로 오세요’

  • 하늘로 떠난 하늘이…‘오열 속 발인’ 하늘로 떠난 하늘이…‘오열 속 발인’

  • ‘하늘아 예쁜 별로 가’…하늘에 띄우는 마음 ‘하늘아 예쁜 별로 가’…하늘에 띄우는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