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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탄소중립종합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부산항만공사 제공 |
이번 용역은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 탄소 배출량을 기존 목표였던 2008년 대비 50% 감축에서 탄소중립(Net Zero) 달성으로 목표를 강화하고, 2027년부터 5000톤급 이상 선박에 탄소세를 부과하는 등 탈탄소 정책을 강화하는 글로벌 규제 환경에 발맞추기 위함이다.
BPA는 이번 용역을 통해 이러한 대외 정책 변화와 정부의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 글로벌 거점 항만 구축 전략 등을 반영한 부산항의 탄소중립 정책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선사들의 메탄올·LNG 등 친환경 선박 연료 도입 추세에 대응하고 부산항의 지속 가능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연료 벙커링 인프라 구축 및 신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한 사업화 전략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산항 하역 장비별 무탄소 전환 계획을 수립하고, BPA 외부에서 활동한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인정받아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외부 감축 사업 확대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주요 해양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해조류·잘피 등) 도입 등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송상근 BPA 사장은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해 부산항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인프라 확보와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부산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산항을 친환경 에너지 자립형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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