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CES 2026' 팀 부산 2기 출범…글로벌 무대 도약 본격 시동

  • 전국
  • 부산/영남

부산시, 'CES 2026' 팀 부산 2기 출범…글로벌 무대 도약 본격 시동

지역 혁신기관 참여 확대
사전 준비 프로그램 운영

  • 승인 2025-06-30 10:27
  • 김성욱 기자김성욱 기자
전년도(CES 2025) 오리엔테이션 현장사진
전년도(CES 2025) 오리엔테이션 현장./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오는 'CES 2026' 통합부산관에 참가할 '팀 부산(Team Busan) 2기'의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며, 30일 오후 2시 부산시티호텔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한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참가 기업들의 전시회 이해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팀 부산 2기'는 시와 공공기관, 지역 대학 등 지역 유망 혁신기업 27개 사로 구성되어 더욱 견고해진 지원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들 27개 기업은 지난 5월 말부터 모집 및 평가 과정을 거쳐 선발됐다.

특히 이번 'CES 2026' 통합부산관에는 기존의 부산경제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테크노파크 외에, 올해 신규 출범한 부산기술창업투자원, 부산라이즈혁신원, 부산산학융합원이 새롭게 합류했다.



이를 통해 기술-창업-산학 협력의 3축이 결합된 지원 체계가 본격 가동되어 참가 기업들의 역량 강화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오리엔테이션은 1부 'CES' 및 통합 부산관 안내, 2부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교육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부산경제진흥원이 통합 부산관의 전체 운영 방향, 기업 지원 사항, 향후 일정 등을 소개하며 전반적인 부산관 운영을 안내한다.

2부에서는 참가 기업의 글로벌 시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스타트업의 미국 시장 진출 전략'과 '기술기업의 미국 진출 성공 사례'를 주제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CES 2026 전시회가 열리는 2026년 1월까지 약 6개월간 다양한 사전 준비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CES' 혁신상 수상을 위한 전문 컨설팅과 일부 신청 비용 지원을 통해 참가 기업의 수상 가능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산학융합원은 총 6회에 걸쳐 해외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 1:1 멘토링 등 참가 기업의 글로벌 진출 기반을 다지기 위한 맞춤형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부산기술창업투자원은 글로벌 투자 유치를 위한 1:1 투자자 설명회(밋업)를 통해 해외 펀드를 보유한 벤처캐피털(VC)과의 상담 및 매칭을 지원한다.

전시회 현장에서는 IR 피칭, 전문가 가이드 투어, 전문 안내원(도슨트) 프로그램 등 참가 기업의 글로벌 홍보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시는 'CES' 참가가 단순한 전시회 참여를 넘어 실질적인 수출 계약, 투자 유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매년 사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부산은 'CES 2022'에 3개 사로 처음 참가한 이래 'CES 2024'에서는 12개 사가 참가했으며, 지난해 'CES 2025'에서는 지역 4개 공공기관이 협업해 최초의 '통합부산관'을 운영하며 23개 사를 지원했다.

그 결과 112만 달러(한화 약 16억 원)의 현장 계약 체결과 6개 사의 7개 분야 'CES 혁신상' 수상 등 역대 최대 성과를 창출하며 글로벌 진출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CES 2026'에서는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지산학 협력' 기반의 글로벌 진출 모델을 더욱 정교하게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박동석 시 첨단산업국장은 "드디어 팀 부산 2기가 시작됐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6개월의 준비 기간 동안 더욱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 기업이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지역 혁신 기업이 'CES 2026'을 계기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거점국립대 첫 여성총장… 미래인재 육성·교육 균형발전 기대
  2. 취임한달 영호남 챙긴 李대통령 충청만 박탈감
  3. 교육청-학교 책임 떠넘기기? "대전가원학교 지금 당장 휴업하라"
  4. [사건사고]물놀이 50대 다이빙 후 하반신 마비호소…교통사고 70대 운전자 사망
  5. '다시 집, 다시 학교로'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품는 대전교육청 남학생가정형Wee센터
  1. 4년제 대학 신입생 74.7%가 일반고 출신… 기회균형선발 9.3%
  2. 재료연 AI가 실험하는 자율실험실·전기연 대형 시험설비 현장 가 보니
  3. 갑천 국가습지 보전대책 본격화…교란식물 제거·울타리 설치
  4. 대전·충남 최고 체감기온 33도 폭염주의보…"야외활동 자제를"
  5. [한성일이 만난 사람 기획특집]제97차 지역정책포럼

헤드라인 뉴스


직장인 평균 여름휴가비 53만 5000원... 해외보단 국내 선호

직장인 평균 여름휴가비 53만 5000원... 해외보단 국내 선호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이번 여름휴가로 해외보다 국내를 선호하고, 휴가비로는 평균 53만 5000원을 사용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전국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계획 및 정책과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1.6%는 '여름휴가를 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중 83.5%는 '국내 여행'을 갈 계획이라고 했다. 일정은 '2박 3일'(38.9%)이 가장 많았고, '3박 4일'(22.7%), '1박 2일'(21.3%) 순으로 집계돼 짧지만 알찬 '미니 휴가'가 대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스포츠 마케팅 매력에 `흠뻑`
대전시 스포츠 마케팅 매력에 '흠뻑'

지역 연고 프로야구단인 한화이글스의 성적과 인기가 치솟으면서 대전시가 이를 활용한 도시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을 끈다. 6월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7월 1일 한화이글스 소속 류현진 선수를 대전시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이와함께 류현진·오상욱 선수-꿈씨패밀리 굿즈 공동브랜딩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홍보대사는 도시브랜드 위상을 높이고 대내외 시정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지정한다. 대전시는 펜싱황제 오상욱과 트롯가수 김의영, 축구선수 황인범, 배우 이필모 등 20여명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메이저리그에서도 뛰어난 활약을..

전국 준공 후 미분양 늘어나는데 충청권은 소폭 `감소`
전국 준공 후 미분양 늘어나는데 충청권은 소폭 '감소'

전국적으로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30일 발표한 '5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5월 기준 전국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은 2만 7013세대로 전월보다 2.2%(591세대) 늘었다. 이는 2013년 6월(2만 7194세대) 이후 11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규모다. 준공 후 미분양은 2023년 8월부터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준공 후 미분양은 지방에서 두드러졌다. 2만 2397세대로 83% 비율에 달했다. 지역별로 보면, 대구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사랑카드 7월1일부터 본격 운영 대전사랑카드 7월1일부터 본격 운영

  • 더위 피하고 밥값 아끼고…구내식당 ‘북적’ 더위 피하고 밥값 아끼고…구내식당 ‘북적’

  • 무더위 날리는 물줄기 무더위 날리는 물줄기

  • ‘장마철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장마철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