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소방서는 화재발생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완강기 사용법 홍보에 나섰다. |
완강기는 고층 건물에서 화재와 같은 재난 발생 시 창문이나 발코니에 설치된 고정 고리에 연결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피난 기구다.
소방서 측은 실제 화재 현장에서 완강기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거나 설치 위치를 몰라 위험에 노출되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지적하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완강기 사용법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홍성소방서는 관내 공동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소방안전교육을 실시, 완강기 위치 확인과 사용 절차를 중점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 등 재난 취약계층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강기원 서장은 "완강기는 생명을 지키는 중요한 피난기구이지만 평소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하면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기 어렵다"고 강조하며, 가정 내 완강기 설치 여부와 사용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족 모두가 대피 순서를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홍성소방서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율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완강기 사용법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