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주시 '당신 근처의 이웃' 3년 성과보고회.토크콘서트 개최 (출처=양주시청) |
![]() |
양주시 '당신 근처의 이웃' 3년 성과보고회.토크콘서트 개최 (출처=양주시청) |
행사는 9일 양주회암사지박물관 강당에서 열렸으며, 양주시장,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주민 등 약 12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주요 프로그램은 ▲개회 및 인사말씀 ▲성과보고 발표 ▲토크콘서트(주민·전문가·공공의 대담) ▲참여자 소감 나눔 ▲약속의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토크콘서트에서는 지난 3년간 위기가구 발굴과 맞춤형 지원 과정에서 활동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공무원,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생한 경험담과 성과를 공유해 큰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웃의 재발견: 양주 당신근처이웃' 사업은 1차년(2023):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체계 시스템 구축, 2차년(2024): 민·관 협력 및 지역 기반 활동의 연속·확산, 3차년(2025):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 주도 안전망 정착을 목표로 추진됐다. 3년간 총 111건의 사업에 7680명이 참여했으며, 그 과정에서 읍면동 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 주민과의 협력을 통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지역 공동체 문화'가 확산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채정선 위원장은 "이번 보고회를 통해 지역 사회가 함께 만들어온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양주를 만들기 위해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강수현 위원장은 "비록 지난 3년간의 공동모금회 사업은 올해를 마지막으로 종료되지만, 지금까지의 쌓아온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앞으로도 양주시의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문제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계기로 '당신근처이웃'사업을 넘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지속가능한 지역복지 실현을 위한 다양한 민간 자원 연계 및 정책 제안을 이어갈 계획이다.
양주=이영진 기자 news032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