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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에그야 페스타 홍보물./양산시 제공 |
시는 이날 '에그夜 페스타', '낙동강 협력시대 대전환 선언식', '2026 양산 방문의 해 선포식 및 낙동강 시월愛 콘서트' 등 굵직한 행사를 잇달아 열어 지역 이름을 전국과 세계로 확장하는 미래 도시 비전을 제시한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이제 양산은 시민이 주체가 되고 도시가 무대가 되는, 생활 중심의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며 "시민 속에서 출발해 협력과 연대로 확장되는 도시의 새로운 흐름을 이번 행사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시민 축제인 '에그夜 페스타'는 국내 최대 계란 주산지라는 지역 자원을 문화 콘텐츠로 재해석해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올해 축제는 참여와 공감이 키워드이며, 이미영 셰프와 오세득 셰프가 함께하는 '에그 쿠킹쇼', 시민 요리 대결 '에그배틀', 세계 요리를 선보이는 '월드 에그스팟'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축제명처럼 가을밤 야시장 분위기를 재현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밤의 축제'로 꾸며진다.
행사 관계자는 이 축제가 농가 소득 증대, 지역 경제 활성화, 시민 화합을 이끌어내는 양산형 축제 모델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같은 날 열리는 '낙동강 협력시대 대전환 선언식'에서는 양산시를 포함한 낙동강 유역 7개 도시가 지방 정부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밀양시가 올해 4월 낙동강협의회에 합류하며 확대된 형태로 개최되며, '즐거움이 하나로 연결되는 CONNECTED 낙동강(樂動江)'을 공동 비전으로 공유한다. 역사·생태·공간·행정적으로 단절됐던 낙동강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한 협력 체계를 공식화한다.
양산시는 낙동강 중류의 중심도시로서 생태 관광, 문화 교류, 교통 체계 확충 등 실질적인 협력 사업을 주도한다. 지역 전문가들은 이번 상생이 영남권 균형 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양산시는 2026년을 '양산 방문의 해'로 선포하며 전국과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대규모 캠페인을 준비한다. 주요 관광자원은 황산공원과 낙동강, 세계문화유산 통도사 등이며, 체험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시는 이를 통해 '머무는 도시, 다시 찾는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2026년 시 승격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양산 방문의 해' 선포에 이어 '낙동강 시월愛 콘서트'를 준비해 가을밤 황산공원 속에서 관광객들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나동연 시장은 "양산의 강점은 자연, 문화, 산업을 모두 갖춘 복합 도시로서의 역량이다"며 "시민의 힘을 모으고, 지역의 연대를 다져 2026 방문의 해에는 양산을 대한민국 대표 관광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양산은 수도권 이외의 지역 중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하는 도시로, 활력 있는 지역 경제와 성장 가능한 도시 구조를 바탕으로 지방 소멸 시대에 지속 성장의 해답을 제시하는 상징적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양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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