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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상공회의소 전경./부산상의 제공 |
부산상공회의소는 24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재입찰 발표에 대한 지역경제계 입장문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더 이상 지연이 허용되지 않는 국가 전략사업에서 뒤늦었지만 필수적인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상의는 지난 4월 시공사 이탈 이후 6개월 동안 공사가 진전되지 못한 상황에 대해 지역경제계의 기대가 크게 흔들렸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재입찰 발표가 연내 이루어진 것을 사업 정상화의 출발점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기존 84개월에서 22개월 늘어난 106개월 공사기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이는 사실상 2035년 개항을 상한선으로 설정한 일정이라며, 항공 인프라 부족에 시달려 온 남부권 주민과 산업환경을 고려하면 만족할 수 없는 일정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상의는 정부가 제시한 106개월이 현 시점에서 고려 가능한 변수의 최대치임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실행 과정에서 혁신 기술 도입을 통해 실질적인 공기 단축 역량을 발휘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부산경제계는 가덕도신공항이 동북아 글로벌 물류 트라이포트의 핵심 축이자 미래 성장동력을 이끌 국가전략공항인 만큼, 빠른 착공과 함께 '미래 공항 표준'을 선도하는 혁신 설계와 디지털 트윈, AI 기반 공정관리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스마트공항으로 완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상의는 정부에 △재입찰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여 지연을 막을 것 △AI 기반 공정관리 등 혁신 기술을 조속히 마련하여 공사기간 단축 가능성을 실현할 것 △'2035년 개항'을 목표가 아닌 상한선으로 인식하고, 조기 개항을 위해 모든 방안을 즉시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양재생 회장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면서 "정부가 지역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2035년 이전 조기개항을 목표로 두고 신속하고, 흔들림 없는 추진 의지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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