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제공=국회사무처 |
국회의장 직속 국회세종의사당건립위원회(위원장 송재호)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김경수)가 공동 주최하는 토론회로,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기본방향과 관련해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설계 공모지침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토론회는 1부 국민 세션과 2부 전문가 세션으로 나눠 열린다. 1부 국민 세션은 우원식 국회의장과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송재호 국회세종의사당건립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이춘희 지방시대위원회 행정수도완성추진 특별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다.
1부 국민 세션에서는 대학생·시민단체 등 다양한 참여자가 행정수도 완성 추진현황과 세종시민이 바라는 세종의사당, MZ 세대가 기대하는 국회의 모습 등을 발표한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대학생·시민단체·언론계·학계 등 여러 분야의 토론자들이 국회세종의사당의 의의, 지역과 국회의 소통, 미래세대의 시각 등에 대해 의견을 공유한다.
건축·도시·언론·행정·국회의원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건립위원회를 주축인 2부 전문가 세션은 송재호 건립위원장이 좌장을 맡는다. 국회와 세종의사당 국민주권의 도시건축적 구현, 행정수도와 국회세종의사당, 행정수도의 랜드마크 국회세종의사당 등 건립 기본방향과 비전 관련 주제를 발제한다.
이어 토론에서는 건축 관련 단체 추천 전문가와 도시·에너지·조경·정치 분야의 실무·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공간 구성과 에너지 자립, 조경·환경 계획, 공공성 강화 등 설계·건립과 관련된 전문적·기술적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사무처는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향후 건립 과정 전반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당일 ‘국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추후 국회 정책영상플랫폼 홈페이지(https://vplatform.assembly.go.kr/)를 통해서도 토론회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윤희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윤희진 기자![[붙 임] 국민과 터](https://dn.joongdo.co.kr/mnt/images/file/2025y/11m/25d/202511250100216010009300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