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권 이동성을 높이는 자전거 친화 정책, 15년간 표류했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충청권 광역도로망 확충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시민 편의와 도시 경쟁력을 동시에 높이는 전략이다. 이번 사업들은 단순한 시설 확충을 넘어, 환경친화적 이동수단 활성화와 광역 교통 연결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전시는 이러한 교통정책을 통해 도시 전반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민 안전과 환경 보호에도 주력하고 있다. 특히 타슈 자전거와 터미널, 광역도로망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시민들이 일상생활과 출퇴근, 장거리 이동까지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
| 대전 공공자전거 타슈2. (사진= 연합뉴스) |
대전시는 최근 '자전거 친화 도시 조성'을 교통정책의 핵심으로 올렸다. 공공자전거 타슈의 고도화가 그 중심에 있다. 타슈는 이미 시민들의 생활권 단거리 이동을 책임지는 대표 공공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지만, 시는 더 높은 안전성과 안정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능을 대대적으로 손질했다.
타슈 자전거에는 QR 단말기 성능을 강화한 최신 장비가 적용되고 있다. 여기에 비콘 설치 범위를 확장해 반납 정확도를 높였고,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해 서버 과부하나 오류에 따른 이용 장애를 최소화했다. 단말기 성능 향상과 시스템 안정성 두 축이 맞물리면서 타슈는 과거보다 훨씬 신뢰도 높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민 안전을 위한 개선도 눈에 띈다. 브레이크, 후미등 케이블 등 안전 부품의 관리 기준이 강화돼 정기점검 체계가 더욱 촘촘하게 바뀌었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권역별 수리센터 확충이다. 기존 8개소였던 정비 거점이 9개소로 늘면서, 고장 자전거 회수와 정비 속도가 크게 빨라졌다. 스마트 모니터링 체계가 도입돼 실시간 이상 감지가 가능해진 것도 중요한 변화다.
자전거도로는 물리적 환경부터 새롭게 구축되고 있다. 대전형 자전거도로 표준 지침(안)을 마련해 다양한 유형의 자전거도로가 제각각 설치되던 기존 관행을 정리하고, 일정한 기준을 갖춘 통일된 모델을 도입한다. 이를 기반으로 생활권 자전거도로 확충과 보수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시는 올해에만 16억 원을 투입해 이용환경 개선에 나섰다.
자전거 이용 질서를 다지는 교육·문화 프로그램도 확대됐다. 시는 안전지킴이 운영, 안전모 인증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 인식을 높이고 있고, 무료 자전거 교육과 홍보 캠페인은 시민 접점을 넓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단순한 기반시설 확충이 아니라 '안전 중심의 자전거 문화'를 뿌리내리게 하겠다는 의지다.
![]() |
|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사진= 대전시) |
대전 교통정책 변화에서 가장 상징적인 사건은 유성복합터미널 준공이다. 과거 사통팔달로 성장했던 대전의 교통 도약의 시작점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이 사업은 2007년 유성종합터미널 조성 계획으로 첫발을 뗀 후 2010년 민간사업자 공모 방식으로 추진됐지만, 네 차례 공모 모두 무산되며 표류해왔다. 여객 수요 변화와 주택경기 침체 등으로 민간의 참여가 어려워지면서 사업은 장기간 정체 상태에 놓였고, 이 과정에서 기존 유성정류소는 시민 불편이 꾸준히 제기되는 시설로 남았다.
전환점은 2023년이었다. 대전시는 여건 변화를 감안해 민간 의존 방식을 과감히 포기하고, 전액 시비를 투입하는 공영개발로 방향을 바꿨다. 이후 공유재산심의, 건축기획, 공공건축심의, 중앙투자심사, 설계공모 등 행정 절차를 일괄적으로 추진하며 고착된 사업에 다시 동력을 불어넣었다.
총사업비 449억 1000만 원이 투입된 유성복합터미널은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A1 부지에 조성됐으며, 부지면적 1만 5000㎡, 연면적 3858㎡, 지상 2층 3개 동 규모로 지어졌다. 대합실, 승·하차장 14면, 박차장 35면,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여객자동차터미널로 하루 최대 65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서울·청주·공주 등 32개 노선의 시외 직행·고속버스가 하루 302회 운행될 예정이다.
대전시는 29일 준공식을 열어 완공을 공식화했다.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며, 기존 유성정류소는 내년 4월까지 리모델링해 터미널 부속동과 편의시설로 재구성될 계획이다.
주변 개발도 함께 펼쳐지고 있다. 터미널과 연계해 컨벤션 등 복합시설 유치를 검토 중인 1만 7000㎡ 규모의 지원시설용지가 확보됐고, 7000㎡의 공공청사 용지는 향후 공공기관 이전 대비용으로 마련됐다. 운영은 대전교통공사와 민간 사업자가 공동으로 맡게 되며, 초기 안정적 운영과 전문성 확보가 기대된다.
도시철도 1호선, BRT, 유성나들목 등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 특성상, 유성복합터미널은 대전 서북부의 새로운 도시 관문으로 기능할 전망이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터미널 개통은 교통 편의 향상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
| 충청권 광역도로망 위치도. (사진= 대전시) |
대전이 추진 중인 광역도로망 사업은 충청권 전체를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잇기 위한 기반 구축 작업이다. 총 연장 35.6㎞, 총사업비 1조 240억 원 규모의 7개 노선이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 중 5개 노선은 올해 또는 내년 상반기 국가계획 반영 여부가 확정될 전망이다.
대전·충북을 잇는 '와동-신탄진동'(7.4㎞) 노선은 이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돼 있고, 올해 10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가 신청된 상태다. 사업비는 2033억 원으로 추산되며, 예타 대상 선정 및 제5차 시행계획 반영 여부가 사업의 관건이다.
대덕특구-세종 금남면(8.1㎞) 구간 역시 국가계획에 포함됐으나 노선 보완과 사업성 검토가 필요해 연내 착수가 어려웠다. 이 구간 역시 제5차 계획의 수정 반영이 핵심이다.
국가지원지방도 '현도교-신구교'(4.5㎞) 구간은 금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가 최근 마무리되면서 지연됐던 일정이 속도를 회복했다. 향후 국토부 승인과 기재부와의 총사업비 협의가 이어질 예정이며, 설계 과정에서 사업 규모 조정 가능성도 있다.
혼잡도로 개선사업도 함께 추진된다. '갑천 좌안도로', '유성대로-화산교', '비래동-와동', '산성동-대사동' 등 4개 노선은 제5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개선계획에 반영돼야 하며, 반영 여부는 12월 중 나올 전망이다.
이 외에도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이 들어서면 판암역에서 식장산삼거리까지 47분 걸리던 도보 이동은 개통 후 7분으로 줄어든다.
이를 위해 총사업비 198억원이 투입되며, 도시철도 1호선 개통 이후 20년 만의 신규 역사이다. 개통시 식장산·대청호 관광 접근이 상시화되고, 산내·대성동 주거권은 도심 접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대전시는 광역도로망 확충이 단순한 도로 개설이 아니라 경제·산업·생활권 확장 전략의 하드웨어라고 설명한다. 물류 이동의 효율이 높아지고, 대전·세종·충남·충북 간 이동시간이 단축되면서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대전시는 자전거·대중교통·광역도로를 각각의 개별 정책으로 보지 않고, 생활권·도시권·광역권을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입체 교통도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권 이동을 담당하는 자전거, 도시권 환승 기능을 강화하는 유성복합터미널, 광역권 연결성을 높이는 도로망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해 도시 전체의 이동성을 입체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향후 시는 교통수단 간 연계성을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 교통수단 중심의 정책 비중을 높이면서 사람 중심의 미래 교통도시를 완성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지윤 기자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철도1111.jpg)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118_202512110100105130004377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