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배구로 삶을 배우다: 7관왕 도안중 배구부의 3C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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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만필] 배구로 삶을 배우다: 7관왕 도안중 배구부의 3C 교육론

이찬주 대전도안중 교사

  • 승인 2025-12-18 17:00
  • 신문게재 2025-12-19 1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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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주 대전도안중 교사
대전도안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배구부는 올해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7관왕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제21회 대전광역시교육감배 배구대회를 포함한 시대회 4관왕과 함께, 2025 전국학교스포츠클럽축전 배구대회를 포함한 전국대회 3관왕을 석권했다. 이 과정에서 두 번의 교육부장관상(기관 표창)을 수상하며 전무후무한 학교스포츠클럽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 배구부의 더욱 특별한 지점은 단순히 배구 기술 향상에만 집착하지 않는다는 부분이다. 매년 훈련 첫 시간에 필자가 학생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말이 있다. 바로 배구부의 핵심 모토인 '배구로 삶을 배운다'이다. 이 말은 배구 기술을 넘어서 다양한 라이프 스킬(Life skill)을 배우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이러한 명확한 모토 아래 인성(Character), 역량(Competency), 협력(Cooperation)의 3C를 핵심 가치로 삼아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훈련을 실시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는 마을 단위 배구 축제인 'CJ컵 배구대회'가 있다. 필자가 지도했던 학교의 졸업생, 재학생, 선생님들까지 6~8팀이 모여 매년 연말에 배구대회를 여는데, 참가비를 전액 기부하는 선한 대회다. 이는 주말마다 졸업한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배구를 알려주며 함께 연습하던 오랜 전통에서 비롯됐다. 2018년 처음 개최됐으며, 올해도 제9회 대회가 12월 20일 열릴 예정이다.

두 번째로 사랑의 연탄배달 봉사활동이 있다. 이 역시 2014년부터 매년 진행된 배구부만의 전통이다. 2018년 CJ컵 개최 이후에는 대회에서 나온 기부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4년에는 총 6팀 선수들의 기부금과 주변 후원금을 모아 129만 원을 대전연탄은행에 기부했고 기부금과 함께 1500장의 연탄을 신흥동 일대에 직접 전달했다.



세 번째로 부자 배구 Day가 있다. 이는 부모와 자녀가 배구로 소통하는 프로그램이다. 배구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부자특강, 편지 낭독, 세족식, 레크레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과 소통 부재 등의 다양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었다.

이처럼 도안중 배구부는 인성과 협력의 가치를 일상 속의 나눔과 소통을 통해 꾸준히 실천해 왔다. 하지만 이들이 배운 역량과 자기 극복의 진정한 의미는 승부의 세계, 즉 전국대회라는 가장 치열한 무대에서 비로소 완성됐다. 인성과 협력으로 다져진 기본 위에서, 학생들은 목표 달성과 극한의 긴장감을 극복하는 참된 라이프 스킬을 체득할 수 있었다.

2025년 마지막 전국대회가 끝나고 마지막 미팅에서 학생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했다. "전국 우승이라는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포기하며 훈련을 견뎌내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던 경험, 엄청난 긴장감과 압박감을 이겨내고 퍼포먼스를 보여줬던 경험, 실수 후에도 멘탈을 회복해 다시 일어났던 경험, 지고 있던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경기를 뒤집었던 경험, 맡겨진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여 완벽한 팀워크를 보여줬던 경험, 이런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앞으로 너희들이 한층 더 멋진 사람으로 성장할 거라 믿는다."

인성(Character)은 책임감과 나눔을, 역량(Competency)은 자기 절제 능력과 회복탄력성을, 협력(Cooperation)은 공동체 의식,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들은 배구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삶의 라이프 스킬을 체득한 것이다. 주중 방과 후는 물론, 점심시간과 주말까지 반납하며 흘린 '피와 땀'은 잔인한 경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스스로 깨우치기 위한 숭고한 헌신이었다.

이번 도안중의 우승은 학교스포츠클럽이라는 큰 강에 잔잔한 울림을 줬다. 학교스포츠클럽은 더 이상 운동 기술만을 배우는 곳이 아닌, 인성 교육과 역량 교육을 통합하는 가장 효과적인 장(場)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이와 같은 좋은 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 스포츠를 통해 삶을 배운 이 아이들이 바로 우리 사회의 미래다. 이찬주 대전도안중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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