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 협의 본격화

  • 정치/행정
  • 대전

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 협의 본격화

  • 승인 2017-03-02 16:42
  • 신문게재 2017-03-03 1면
  • 강우성 기자강우성 기자
오는 24일 국회서 옥천 연장을 위한 토론회 개최

박덕흠 의원 등 주최 속 대전시·충북도 간 의견 개진 전망

동구 측 세천역 경유 필요 주장에 공감대 여부 주목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의 옥천 연장 추진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정치권과 대전·충북도 간 협의가 본격 시작된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충청권광역철도 옥천 연장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에는 대전역과 옥천역 간 경유역이 없지만, 대전 동구지역에서 세천역 경유 주장이 나오고 있어 실현 여부가 주목된다.

2일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영동·옥천·괴산)실에 따르면 국회에서 오는 24일 국토부와 대전시, 충북도, 옥천군, 철도시설공단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충청권광역철도 노선의 옥천 연장을 위한 논의가 이날 토론회의 주요 안건이다.

토론회는 박 의원과 함께 같은당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과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의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지역 정치권은 광역철도 노선의 옥천 연장에 뜻을 같이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사업의 본격적인 주체가 될 대전시와 충북도, 옥천군 등이 토론회에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가 주목거리다.

충청권광역철도 옥천 연장은 국토부가 지난해 시행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94로 분석됐다.

이는 대전조차장부터 오정역(신설)과 대전역을 거쳐 옥천역까지 잇는 연장 구간 22.06㎞에 대한 것으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사업으로 평가됐다.

옥천 연장은 사업비가 200억원 안팎으로 추정 돼 기존 경부선을 활용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없이도 국토부 의지만 있다면 추진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토부는 광역철도의 옥천 연장은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과의 동시 개통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업의 가능성과 맞물려 옥천 연장은 대전과 옥천군민의 이동 편의를 위한 양 지역 간 직접적인 대중교통망의 구축과 함께 동구 지역의 오랜 침체를 벗어나 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 의원 측 관계자는 “광역철도 노선의 옥천 연장은 대전과 충북, 옥천군 모두 이득이 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광역철도 1단계 사업과 동시 개통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현재로서는 대전역과 옥천역간 중간 정차역이 반영돼 있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대전 동구 지역에서는 세천역 경유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윤기식 대전시의원은 지난 1월 임시회에서 “(광역철도 노선의 옥천 연장시) 세천역 경유는 대전시의 원도심활성화와 대중교통 소외지역으로 손꼽히는 동구지역의 발전은 물론, 대전시의 우수한 관광자원 중 하나인 식장산 관광수요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 동구의회도 지난달 충청권광역철도 옥천 구간 연장 시 세천역 신설 건의안을 처리, 촉구한 바 있다.

대전시도 조심스럽지만 세천역이 지역발전에 필요하다고 보고, 광역철도 계획에 세천역 반영을 위한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난해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게회에 세천역 경유를 포함시키려고 했으나 사전 타당성 조사에는 포함시키지 못해 불발됐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