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정말 실질적인 법률가가 반헌법적인것을 진지하게 하자고 하신 말씀인지. 헌정을 중단시키겠다, 국정을 완전히 중단시키겠다는 의지를 갖고 말씀하시는 것인지 문재인 전 대표의 해명을 꼭 들어야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통령 선거결과에 대해서도 당 최고위원들의 한마디가도 이어졌다. 조원진 최고의원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은 우리에게 여러 숙제들을 한 번에 던져 준 것 같다. 경제위기, 안보위기가 올 것이라고도 한다. 그야말로 쓰나미가 몰려오는 것 같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의 불확실성이 굉장히 커졌다. 특히 안보분야, 경제분야에서 굉장히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내우외환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유창수 최고위원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1년 반 동안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독일, 일본 등의 우방에 미군 철수와 감군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며 “대한민국은 외교, 안보뿐만 아니라 무역에 의지하고 있는 경제구조 또한 대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는 아주 위중한 사태와 환경에 직면에 해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새누리당이 공개한 최고위원회의 영상이다.
![]() |
|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유튜브 새누리TV 영상 캡처) |
영상 : 유튜브 새누리TV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금상진 기자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118_202512110100105130004377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