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진의 세상만사] 책임질 수 없다면 시작하지 마세요

  • 오피니언
  • 기자수첩

[김유진의 세상만사] 책임질 수 없다면 시작하지 마세요

  • 승인 2018-07-24 11:10
  • 김유진 기자김유진 기자
[김유진의 세상만사] 책임질 수 없다면 시작하지 마세요



귀여워서, 외로워서, 신기해서...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리고 그 이유만큼이나 다양한 사람들이 동물을 내 인생의 반려생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게 데려온 동물들을 그 생물의 생명이 끝날 때 까지 돌보고 책임져야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일부 몰상식한 사람들은 아기 때의 귀여움이 사라졌다는 이유로 갖다 버리기도 하고 지겹다고 내쫓기도 한다.





반려동물들은 누군가가 돌봐주지 않는다면 살아가기 어렵다. 안전한 집에서 규칙적으로 제공되는 먹이를 먹던 생활에서 하루아침에 자급자족해야하는 신세로 전락한 동물들은 길에서의 삶에 적응하거나 유기동물 보호소로 옮겨진다. 이렇게 보호소로 옮겨진 동물들은 새 가정을 찾아 입양되는 경우도 있지만 안락사 당하는 경우가 더 많다.



사람들이 느끼는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강아지 공장에서는 수많은 모견들이 기계적으로 강아지를 낳고 임신하기를 반복하고 있다. 마치 공산품이 생산되듯 만들어지는 강아지들은 각종 펫숍으로 팔려가 상품처럼 전시되고 분양된다. 가벼운 마음으로 입양한 반려동물은 너무나도 쉽게 길거리로 내쫓긴다.





이런 무분별한 행동을 제지하기 위해 동물보호법에는 반려동물을 버릴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 과태료를 물리게 되어있다. 하지만 이 법은 유명무실한 상태다. 지난해 서울에서만 9천 마리 가까운 반려동물이 버려졌다. 이 중 과태료가 부과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고 한다. 단속 인력도 부족하고 누가 버렸는지 알아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무선 식별장치를 심거나 등록 인식표를 달아야 하지만 인식표는 탈부착 형태라 쉽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일부에서는 더 이상 동물을 돈 주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입양'하자는 운동을 벌이기도 한다. 유기견에서 새로운 가정을 찾아 반려견이 된 대표적인 예시로는 문재인 대통령의 반려견이자 세계 최초 '유기견 퍼스트 도그' 인 토리가 있다. 지난 17일 서울시청 잔디광장에서는 토리 인형 입양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유기동물 입양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기도 했다.



지난 한 해 동안 구조된 유실, 유기동물이 10만 마리가 넘는다고 한다. 동물을 장난감처럼 쉽게 생각해서 데려왔다가 무책임하게 버린 것이다. 말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나이 들어서, 아파서, 키우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서... 등의 이유로 버릴 생각이라면 처음부터 입양하지 않아야 한다. 단순히 동물을 들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생명체를 내 가족으로 맞는 일이다. 신중하게 고민해보고 입양해도 늦지 않다. 책임질 수 없다면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